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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뉴스

유배와 망명


“유배와 망명이야말로 고통 속에 피어난 영혼의 꽃이다. 이는 세계사
상사를 풍요롭게 가꾼 동력이었으니, 피타고라스, 아리스토텔레스, 사도
요한으로부터 도스토예프스키, 아인슈타인, 라흐마니노프까지, 동양에선
손자, 한비자, 사마천, 달마 등이 그 본보기다. 더구나 우리에겐 송강,
고산, 다산, 추사로 이어진 유배문학의 빛나는 전통이 있다.”

이경교 저(著) 《청춘서간》 (행복우물, 99-100쪽) 중에 나오는 구절
입니다.

 

 

물러나야 했던 자리, 떠날 수밖에 없던 땅. 유배와 망명은, 겪어보지
않은 이는 결코 말할 수 없는 고통일 것입니다. 그런데 밀려난 자리가
오히려 깊은 통찰의 샘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마천이 『사기』를
남긴 것은 궁형의 치욕 속에서였고,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시베리아 유배 이후에야 꽃을 피웠습니다. 정약용 또한 유
배지 강진에서 오히려 학문의 줄기를 뻗어 실학의 기둥을 세웠습니다.

 

 

쫓겨난 자리에 핀 꽃이, 환영받은 자리의 꽃보다 더 향기롭습니다.
유배지에서의 글 한 줄이, 궁궐에서 쓴 백 장의 문서보다 오래 남습니다.
바울 사도의 옥중 서신들 역시 감옥이라는 한계 속에서 탄생한, 영적
자유의 선언문입니다. 육체는 감옥에 묶였으나, 말씀은 결코 갇히지 않
았습니다.

 

 

성령은 그의 마음을 자유롭게 했습니다. 바울은 감옥 속에
서도 “항상 기뻐하라”고 외쳤습니다. 세상이 줄 수 없는 기쁨, 그래서
세상이 빼앗을 수도 없는 기쁨이 그에게 있었습니다. 갇힌 바울은, 세상
누구보다 자유로웠습니다. 진정한 감옥은 벽이 아니라, 죄와 욕망에 사
로잡힌 마음입니다. 바울은 갇힌 자의 몸으로, 죄에 갇힌 세상의 영혼을
깨웠습니다. 감옥에서 쓴 복음이, 오늘도 우리의 마음의 감옥을 부수고
있습니다.

 


“복음으로 말미암아 내가 죄인과 같이 매이는 데까지 고난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아니하니라.” (딤후2:9)

<강남 비전교회 / 한재욱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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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 유정희 의원, 신림선 서울대벤처타운역 출입구 신설 검토 현장회의 주관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유정희 의원(더불어민주당·관악4,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2025년 5월 초, 서울대벤처타운역 출입구 신설 타당성 용역과 관련한 종합 검토 회의에 참석해, 지역 주민과 관계기관이 함께하는 현장 중심의 논의에 함께했다. 이날 현장회의는 신림선 서울대벤처타운역 지하 1층 대합실에서 진행됐으며, 용역사인 ㈜삼안, 서울시 도시철도과, 관악구의회 위성경 의원, 신림1구역 재개발조합, 삼성동 동장 등 동직원, 주민자치회 등 여러 당사자가 함께해 출입구 신설의 타당성과 기술적 대안을 집중 검토했다. 유 의원은 “이곳은 신림1·2구역을 포함해 향후 6,500세대 이상이 입주할 매머드급 주거단지로, 인구 유입과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교통 수요는 지금의 10배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며, “뿐만 아니라 인근에는 신림S밸리, 창업지원시설, 대학동·서림동 등 다수의 주거지와 일자리가 연계돼 있어 입체적 접근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회의에서는 승강기 설치 위치와 방향, 공법 방식, 출입구 연장 가능성 등 실무적 사안을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이 논의됐다. 특히 일부 사유지 활용 방안, 비개착 공법 적용, 구조물 간섭 문제 등 현실적 제약 조건에 대한 대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