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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크운반선 운임, '고공행진'

지난해 천정부지로 치솟던 컨테이너선 운임이 주춤한 사이, 이번에는 철광석 석탄 등을 실어나르는 벌크선 운임이 급상승하고 있다. 중국 등의 경제상황이 호전되고 있는 것과 연 관한 운송 물량 증가 때문으로 풀이된다. 2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SCFI)는 지난 19일 2,583,87을 기록하며 4주 연속하락했다. 올해 초 4,000달러 중반까지 치솟던 유럽항로 운임의 경우 이날 TEU(1TEU는 20피트길이 컨테이너 1개)당 3,665달러로 크게 떨어졌다. 미국 서안운임도 급락했다. 반면, 벌크선 종합시황을 나타내는 발틱운임지수(BDI)는 지난 18일 2,215P를 기록하며 지난해 말 대비 67%나 뛰어 올랐다. 코로나 여파로 지난해 5월 393P까지 떨어졌다가 하반 기 이후부터 오름세를 타는가 싶더니 올들어서는 상승폭이 확 커졌다. 1분기 기준 평균 1,600선을 기록하며 2010년 이후 최고치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을 포함한 주요국 들의 경기회복으로 철광석과 석탄물동량 등이 되살아 나고, 특히 곡물 수확기를 맞아 수송 수요가 늘면서 BDI도 덩달아 뛰고 잇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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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 유정희 의원, 신림선 서울대벤처타운역 출입구 신설 검토 현장회의 주관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유정희 의원(더불어민주당·관악4,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2025년 5월 초, 서울대벤처타운역 출입구 신설 타당성 용역과 관련한 종합 검토 회의에 참석해, 지역 주민과 관계기관이 함께하는 현장 중심의 논의에 함께했다. 이날 현장회의는 신림선 서울대벤처타운역 지하 1층 대합실에서 진행됐으며, 용역사인 ㈜삼안, 서울시 도시철도과, 관악구의회 위성경 의원, 신림1구역 재개발조합, 삼성동 동장 등 동직원, 주민자치회 등 여러 당사자가 함께해 출입구 신설의 타당성과 기술적 대안을 집중 검토했다. 유 의원은 “이곳은 신림1·2구역을 포함해 향후 6,500세대 이상이 입주할 매머드급 주거단지로, 인구 유입과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교통 수요는 지금의 10배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며, “뿐만 아니라 인근에는 신림S밸리, 창업지원시설, 대학동·서림동 등 다수의 주거지와 일자리가 연계돼 있어 입체적 접근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회의에서는 승강기 설치 위치와 방향, 공법 방식, 출입구 연장 가능성 등 실무적 사안을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이 논의됐다. 특히 일부 사유지 활용 방안, 비개착 공법 적용, 구조물 간섭 문제 등 현실적 제약 조건에 대한 대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