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천정부지로 치솟던 컨테이너선 운임이 주춤한 사이, 이번에는 철광석 석탄 등을 실어나르는 벌크선 운임이 급상승하고 있다. 중국 등의 경제상황이 호전되고 있는 것과 연 관한 운송 물량 증가 때문으로 풀이된다. 2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SCFI)는 지난 19일 2,583,87을 기록하며 4주 연속하락했다. 올해 초 4,000달러 중반까지 치솟던 유럽항로 운임의 경우 이날 TEU(1TEU는 20피트길이 컨테이너 1개)당 3,665달러로 크게 떨어졌다. 미국 서안운임도 급락했다. 반면, 벌크선 종합시황을 나타내는 발틱운임지수(BDI)는 지난 18일 2,215P를 기록하며 지난해 말 대비 67%나 뛰어 올랐다. 코로나 여파로 지난해 5월 393P까지 떨어졌다가 하반 기 이후부터 오름세를 타는가 싶더니 올들어서는 상승폭이 확 커졌다. 1분기 기준 평균 1,600선을 기록하며 2010년 이후 최고치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을 포함한 주요국 들의 경기회복으로 철광석과 석탄물동량 등이 되살아 나고, 특히 곡물 수확기를 맞아 수송 수요가 늘면서 BDI도 덩달아 뛰고 잇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