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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울산시 대미 관세 대응 위해 중소기업 수출지원 강화

12일,‘수출경쟁력 강화 대책회의’개최

 

[아시아통신] 울산시는 5월 12일 오후 4시 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응하기 위한 ‘수출 경쟁력 강화 대책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철강·알루미늄을 비롯해 자동차 및 부품 등에도 고율의 관세가 부과되는 가운데, 수출의존도가 높은 지역 중소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효대 경제부시장을 비롯해 울산중소벤처기업청, 중소벤처진흥공단 울산지역본부, 울산경제일자리진흥원, 한국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울산지원본부, 한국무역보험공사 울산지역본부,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연구원 등 9개 수출 유관기관과 자동차부품, 철강, 알루미늄 등 지역 수출 중소기업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다.

 

회의는 한국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 김민태 관세사의 미 트럼프 2기 통상 조치 및 울산 수출 동향에 대한 보고(브리핑)를 시작으로 △기관별 관세대응 수출지원방안 및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지역 수출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울산시와 유관기관, 지역기업 간 협력 방안을 집중 논의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의 대미 수출 비중이 높고, 주요 품목이 관세 대상에 포함된 만큼 중소기업의 피해 가능성이 매우 크다”라며, “이번 대책회의를 통해 정부와 지자체, 유관기관이 함께 대응체계를 정비하고 중소기업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수립해 본격 추진한다.

 

먼저, 미국의 관세 부과로 피해가 우려되는 자동차업종 기업을 대상으로 100억 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

 

해당 자금은 기업당 최대 5억 원 한도이며, 상환기간은 2~4년으로 거치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신청 기간은 5월 12일부터 14일까지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부품 업종에 대해서는 북미 시장에 수출 시장개척단을 파견하고, 해외 구매자 초청 수출상담회(Ulsan Export Plaza 2025)에 신규 구매자(바이어)를 적극 유치해 판로 확보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지역 내 모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아세안(태국·베트남·싱가포르), 중동(튀르키예) 등 신흥시장을 목표(타겟)로 무역사절단을 파견해 대체 시장을 확보하고 수출시장 다변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또한 환변동 위험(리스크) 대응을 위해 무역보험 지원율을 100%까지 상향 조정했으며, 국제특송 물류비 지원 한도를 20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확대해 수출기업의 물류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같은 신무역장벽에 대비한 전문 상담(컨설팅)과 자유무역협정(FTA) 관련 실무 교육도 지속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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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회사 대출이자, 시민 세금으로 1,013억 원 지원 윤영희 시의원 “올해 또 파업? 시민 공감 어려워”
[아시아통신] 서울시가 시내버스 업계에 지원한 대출 이자만 최근 5년간 1,013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윤영희 서울시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4년 9월까지 280억 원, 2023년 한 해 동안만 395억 원의 대출 이자 지원이 이뤄졌다. 이는 2020년 22억 7천만 원과 비교해 17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서울시는 버스 준공영제에 따라 매년 운영비를 보조하고 있으나, 지원 규모가 충분하지 않아 시내버스업계(운송수입금공동관리업체협의회)가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고, 시가 대신 원금과 이자까지 상환해온 구조다. 운영비 지원과는 별도로, 이자만 5년간 1천억 원 이상 세금으로 지원한 셈이다. 은행별로는 국민은행 348억 원, 우리은행 325억 원, 농협은행 309억 원, 신한은행 30억 원이 각각 지원됐다. 이자 부담은 매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윤 의원은 “서울시는 매년 시내버스 업계에 예산을 지원해왔지만, 재정 구조가 제대로 정비되지 않으면서 시민 세금으로 대출 이자까지 감당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운영비 지원 외에 대출 이자만 1천억 원이 시민 세금으로 지원된 현실을 시민들이 과연 알고 있을까”라고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