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2 (월)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뉴스

중랑구, 불합리한 건축선 규제 개선으로 주민 재산권 보호한다

사가정로 일대 이면도로 건축선 삭제, 주민 건축 불편 해소

 

[아시아통신] 중랑구가 사가정로 일대에 과도하게 적용됐던 건축선 규제를 개선하며 주민 재산권 보호에 나섰다. 구는 ‘건축선 변경 지정 고시’를 지난 5월 9일 진행하고, 해당 지역에 적용돼 있던 일부 건축선 지정 사항을 해제했다.

 

건축선은 도시미관 확보와 도로 환경 개선 등을 목적으로 도로경계선에서 일정 거리를 띄워 건물을 짓도록 정한 선이다. 그러나 사가정로의 일부 구간은 실제 사용되지 않는 이면도로까지 3m의 건축선이 적용되어 있어, 건축계획에 부당한 제약이 되어왔다.

 

이번 조치는 2019년 4월 11일 중랑구 고시 제2019-27호에 따라 지정된 건축선 중 일부 대지에 과도하게 적용된 규제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실제로 해당 구간에는 건축선이 지정된 사례가 거의 없었음에도 규제가 적용되어 주민 재산권 침해에 대한 지적이 이어져 왔다.

 

구는 현장의 여건과 도시계획상 필요성을 재검토해 지난 3월, 제3차 건축위원회 심의를 거쳐 건축선 변경을 결정했다.

 

이번 고시로 사가정로 이면도로를 따라 위치한 34필지, 총 25개 건축물에 적용된 불합리한 건축선이 삭제된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규제를 완화하여 합리적인 건축계획을 추진하고, 주민들의 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이번 건축선 변경 조치는 불합리한 규제로 인한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결정"이라며 "형식적인 규제 대신, 실질적으로 필요한 기준을 바탕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시내버스 회사 대출이자, 시민 세금으로 1,013억 원 지원 윤영희 시의원 “올해 또 파업? 시민 공감 어려워”
[아시아통신] 서울시가 시내버스 업계에 지원한 대출 이자만 최근 5년간 1,013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윤영희 서울시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4년 9월까지 280억 원, 2023년 한 해 동안만 395억 원의 대출 이자 지원이 이뤄졌다. 이는 2020년 22억 7천만 원과 비교해 17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서울시는 버스 준공영제에 따라 매년 운영비를 보조하고 있으나, 지원 규모가 충분하지 않아 시내버스업계(운송수입금공동관리업체협의회)가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고, 시가 대신 원금과 이자까지 상환해온 구조다. 운영비 지원과는 별도로, 이자만 5년간 1천억 원 이상 세금으로 지원한 셈이다. 은행별로는 국민은행 348억 원, 우리은행 325억 원, 농협은행 309억 원, 신한은행 30억 원이 각각 지원됐다. 이자 부담은 매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윤 의원은 “서울시는 매년 시내버스 업계에 예산을 지원해왔지만, 재정 구조가 제대로 정비되지 않으면서 시민 세금으로 대출 이자까지 감당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운영비 지원 외에 대출 이자만 1천억 원이 시민 세금으로 지원된 현실을 시민들이 과연 알고 있을까”라고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