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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서울시, 레드닷 디자인어워드 2년 연속 쾌거…'새 지하철 노선도' 수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에 ‘신형 지하철 노선도’ 선정… 작년 소울 드롭스 벤치 등 수상
‘신형 노선도’ 고령자‧색각이상자 등 약자배려, 디자인 등 다방면에서 우수성 인정받아
시 “시민 생활속 좋은 디자인 늘려나가는 한편 서울 디자인 우수성도 세계에 알릴 것”

[아시아통신]

 

서울시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2년 연속 수상했다. 지난해 ‘소울 드롭스(Soul Drops) 벤치’와 ‘서울 라이트 DDP’가 수상한 데 이어 올해는 누구나 보기 쉽고 읽기 쉬운 ‘신형 서울지하철 노선도’가 수상작에 선정됐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미국 ‘IDEA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며 매년 제품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분야에서 공모를 진행, 공정한 평가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한다.

 

올해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 시상식은 11.1.(금) 독일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에서 진행된다.

 

올해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수상한 ‘신형 서울 지하철 노선도(이하 ‘신형 노선도’)’는 서울시가 지난해 40년 만에 새롭게 개발한 노선도로, 고령자․색각이상자 등 약자와 동행하는 배려, 디자인 측면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신형 노선도는 ▴많은 노선 및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8선형이 적용됐으며 ▴시인성 개선을 위한 신호등 방식 환승역 표기 ▴위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지리정보 표기 ▴노선 간 구분하기 쉬운 색상․패턴 등의 특징을 담고 있으며

 

특히 노선마다 밝기, 선명도, 패턴, 굵기 등 선의 표현을 세분화하여 색약자, 시각약자, 고령자도 보기 쉽게 개선된 점이 특징이다.

 

실제로 작년 9월 ‘신형 노선도’를 개발하고 내․외국인 대상 실험한 결과, 역을 찾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최대 55%, 환승역 길 찾기 소요 시간은 최대 69% 가량 단축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외국인의 경우, 소요 시간 감소 폭이 내국인 대비 약 21.5%,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신형 노선도는 ‘기후동행카드’ 론칭 이후 사용범위 안내 노선도로 사용돼 서울시 누리집, 각 지하철역사에 게시되기도 했으며 한국관광공사․서울관광재단은 시가 제공한 신형 노선도를 적용한 관광지도를 제작 중이다.

 

시는 또 올 연말까지 노선별 단일노선도와 서울 대표명소 픽토그램을 공개할 예정이며, 단일노선도와 픽토그램을 활용한 굿즈 디자인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신형 노선도는 국내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에서 우수사례 부문 ‘우수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 17회째 열린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은 ‘포용 : 모두를 위한 변화’를 주제로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한 차이와 변화에 대응하는 공공디자인 사례 발굴을 위한 공모를 진행했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신형 지하철 노선도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누구나 보기 쉽고 읽기 쉬운 디자인으로 개발돼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며 “앞으로 시민 생활 곳곳에서 좋은 디자인을 만나볼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서울의 디자인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도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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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 바꾸는 골목상권, 서울신보-영등포구 빅데이터 활용 업무협약 체결
[아시아통신]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영등포구는 지난 12월 17일 영등포구청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빅데이터 활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영등포구의 정책 기획력과 서울신보의 데이터 역량을 결합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실효성 있는 소상공인 지원책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이날 협약식에서 양 기관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상공인 지원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신보는 보유한 상권 관련 빅데이터를 영등포구에 제공하고 소상공인 맞춤형 정책을 제안한다. 영등포구는 이를 바탕으로 관내 소상공인의 경영환경을 정밀하게 진단하고, 상권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정책을 설계할 계획이다. 특히 서울신보가 제공하는 데이터에는 소상공인 업종별 매출 분석, 상권 유동인구, 점포 수, 개·폐업률, 임대료 등이 포함되어 있어,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정책 추진을 통해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생존율 제고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신보와 영등포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