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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악성민원 NO 상호존중 YES” 광진구, 성숙한 민원 문화 캠페인 실시

민원 공무원 보호 나서...악성민원 근절 캠페인 활동 전개
15개 동주민센터에 배너 설치...상호 존중 필요성 일깨워
직원 대상 교육도...‘하반기 악성민원 관리 종합계획’ 체계적 추진

[아시아통신]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악성민원 없는 성숙한 민원 문화 정착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2024년 하반기 악성민원 관리 종합계획’에 따라 추진됐다. 반복적인 악성민원으로 인한 업무 효율 저하를 방지하고, 민원 응대 직원을 보호하는 취지에서다.

 

먼저, 동주민센터와 민원 접점 부서에 안내판(X배너)을 설치했다.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 민원 해결의 첫걸음입니다”라는 문구를 적어 상호 공감대 형성을 이룬다. 동시에, 협박성 폭언과 폭행, 성희롱 등 위법행위에는 엄격히 대응할 것을 명시했다.

 

이와 함께, 정기적인 악성민원 대응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한다. 28일, 팀장급 직원 30명을 대상으로 위기관리와 대처법, 중간 관리자의 역할을 강의하며 선제적 조치에 나섰다. 강사는 ‘Edu&U’ 장혜정 대표를 초청해 5가지 악성민원 대응 원칙을 안내했다.

 

이 밖에도, 광진구는 직원 보호를 위한 다양한 시책사업을 추진한다. 민원 접점부서마다 청원경찰이 정기 순찰을 돌며 위협 행위 제지에 나선다. 또한, 악성민원 피해 직원에 대한 의료비, 후생복지, 심리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민원창구 안전 가림막과 업무용 전화 녹취 기능을 구비하고, 동주민센터 민원실에 안전보안관을 배치할 계획이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악성민원은 개인의 고통뿐 아니라 행정 업무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문제”라며, “성숙한 민원 문화 조성을 위한 체계적 대응책을 마련해 직원과 민원인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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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의회 김성태 부의장, 제349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 국가유공자 마을버스 무료 이용 지원
[아시아통신] 구리시의회 김성태 부의장은 4월 24일 제349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국가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와 상이군경에 대한 교통복지 정책 개선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성태 부의장은 구리시가 지난 해부터 시행 중인 ‘어르신 교통비 지원 사업’이 별도의 교통카드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국가유공자 복지카드가 비활성화되어 병행 사용할 수 없음을 지적하며, 상이군경들의 일상에 직접적인 불편을 겪게 하는 일률적인 지원 방식을 비판했다. 이어 파주, 하남 등 인근 지자체의 사례와 비교하여 ▲조례 등 제도적 기반 마련 ▲운수업체와의 협약을 통한 시범 운영 ▲노선별 이용 현황 등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한 확대방안 설계 ▲타 지자체 벤치마킹을 통한 구리시에 적합한 실행 모델 구체화 등 상이군경에 대한 교통복지 정책 실현을 위한 단계적인 실행 전략을 제시했다. 김성태 부의장은 “상이군경에 대한 사회적 예우는 단순한 시혜나 복지가 아닌 국가와 지역사회가 반드시 이행해야 할 책무이며 정의와 형평을 실현하는 실천의 문제”라며, “상이군경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현실적인 교통복지 정책을 마련하고 제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