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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은행권 '40대들도 줄줄이 짐 싼다'...'희망퇴직' 확대

은행권에서 40대 직원들도 희망퇴직 대상자에 포함돼 제 2의 인생에 도전하게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통상 희망퇴직자는 '임금피크제'를 앞둔 50대가 주 대상이었는데 이 연령대가 40대까지로 내려 앉은 것이다. 이 같은 추이는 급속한 금융업무의 디지털화로 점포수가 격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손을 기계가 담당함으로써 필수 인력수가 줄고 있는 등 금융 환경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올들어 벌써 두본째로 희망퇴직 희망자를 접수 중에 있다. 올 1월 희망퇴직을 통해 220명을 떠나 보낸 뒤인 5개월 만에 다시 추가 희망자를 뽑고 있는 것이다. 한 해에 두번씩 희망퇴직을 실시하기는 처음의 일이다. 이번 희망퇴직대상 연령은 40대까지 확대됐다. 희망퇴직 신청 대상은 △부지점장 이상 일반직 △4급이하 일반직 △RS직 △무기 계약인력 △관리지원계약 인원 중 1972년 이전 출생 출생자 중 15년 이상 근속 직원이 대상이다. 희망퇴직자에겐 연차와 직급에 따라 최대 36개월분의 특별퇴직금이 지급되는데 신청은 이달 말 까지이다. 이미, 은행권에선 40대 직원을 대상으로한 희망퇴직이 정례화되는 분위기이다. KB국민은행도 희망퇴직 연령을 '40대 후반'으로 낮췄다. 지난 1월 800명을 운행에서 떠내 보내면서 연령대를 1965~1973년생으로 낮춰 만 48~49세 지원에게도 희망퇴직을 신청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했다. 밝히지는 않지만 800명 중 상당수의 '40대'가 포함됐으리란 예측이다. LH농협은행도 최근 3년 간 만 40세 이상자를 희망퇴직 대상에 포함시켰다. LH농협은행을 비롯하여 신한. 하나, 울, KB국민은행 등은 지난해 업무 디지털화로 236개 점포의 문을 닫았다. 인력 배출이 불가피해 진것이다. 40대가 제 2의 삶을 어떤 방깃으로 어떻게 개척해 나갈지 시험대에 오르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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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시의회, '남양주시 청소년 정책 연구모임'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아시아통신] 남양주시의회는 9일 남양주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의원 연구단체인‘남양주시 청소년 정책 연구모임’의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남양주시 청소년을 둘러싼 정책환경 분석을 통해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과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남양주시 청소년 정책을 보완할 수 있는 개선방안 제시와 새로운 정책 사업 발굴을 통한 실효성 있는 청소년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대표의원인 전혜연 의원을 비롯한 연구단체 소속 의원들과 용역 수행사 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남양주시 청소년정책 일반현황 검토 △유사사례 조사 및 관계법령 검토 △청소년 및 학부모 수요정책 조사 △청소년 정책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등 앞으로의 연구 내용과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참석한 의원들은 “청소년의 기준이나 범위가 개별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나이대별 경계도 감안하여 용역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타시군이나 집행부에서 일반적으로 추진하는 용역과는 달리 기존 틀을 벗어난 접근을 해야 효과적인 정책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양주시의회, '남양주시 청소년 정책 연구모임'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아시아통신] 남양주시의회는 9일 남양주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의원 연구단체인‘남양주시 청소년 정책 연구모임’의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남양주시 청소년을 둘러싼 정책환경 분석을 통해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과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남양주시 청소년 정책을 보완할 수 있는 개선방안 제시와 새로운 정책 사업 발굴을 통한 실효성 있는 청소년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대표의원인 전혜연 의원을 비롯한 연구단체 소속 의원들과 용역 수행사 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남양주시 청소년정책 일반현황 검토 △유사사례 조사 및 관계법령 검토 △청소년 및 학부모 수요정책 조사 △청소년 정책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등 앞으로의 연구 내용과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참석한 의원들은 “청소년의 기준이나 범위가 개별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나이대별 경계도 감안하여 용역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타시군이나 집행부에서 일반적으로 추진하는 용역과는 달리 기존 틀을 벗어난 접근을 해야 효과적인 정책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