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물품 구매에 따른 불만이 의류제품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품을 요구해도 사업자들이 이를 거부하거나 부당한 반품료를 요구한다는 등의 상담접수가 부쩍 늘고 있는 추세이다. 21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달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 건수는 5만 193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다. 하지만 원피스 등 의류관련 상담은 260건으로 지난해에 비해 46,1%나 늘었다. 이같은 쏠림현상은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봄이라는 계절적요인으로 야회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의류에 대한 소비 증가의 원인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이런 경향은 숙박시설과 관련한 상담 증가에서도 드러난다. 숙박시설 관련 상담이 36,9% 증가했는데 이 중 상당분은 소비자가 이용 전일에 예약을 취소하려했으나 사업자가 이를 거부했다는 반박과 대응 상담이 때부분을 차지했다. 티셔츠의 반품과 관련한 상담도 31,0% 증가했다. 야외활동 등과 관련 된 상품이다. 지난해 4월과 비교하면 각종 금융상품 상담이 142,5%나 증가해 주목된다. 자동차 대여가 46,1%, 모바일 정보 이용 관련 상담이 37,1%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