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6 (금)

  • 구름많음동두천 17.6℃
기상청 제공

뉴스

노원구, 기초부터 실습까지 인공지능(AI) 제대로 배워보자! ...노원과학영재교육원 청소년 무료 특강

총 20강, AI 기초부터 실전까지...서울과기술대, 이화여대, 아주대 우수 교수진 참여

 

 

 아시아통신 박해웅 기자 | 서울 노원구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AI) 분야의 청소년 인재를 발굴 · 육성하고자 공개특강을 추진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노원과학영재교육원에서 맡아 추진한다.

 

 

수업을 위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 김병찬 교수, 전기정보공학과 김정수 교수, 컴퓨터공학과 한지형 교수, 인공지능응용학과 박선영 교수와 이화여대 안재윤 교수, 아주대 최수영 교수, Furiosa AI 정영범 박사 등 관련 분야의 저명한 교수들이 나섰다.

 

 

프로그램은 총 20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대한 기초부터 구글 코랩을 통한 초보적인 알고리즘 적용 실습까지 배워볼 수 있다.

 

 

대표적인 강연 주제를 살펴보면 ▲키와 허리둘레를 알 때 몸무게를 맞출 수 있을까?(함수와 알고리즘) ▲이 숫자는 몇?(인공신경망 구글 코랩 시연) ▲공부한다고 시험을 잘볼까?(일반화 오류 및 데이터 쪼개기) ▲인공신경망을 활용한 게임 ‘차타리 퐁’ 게임 시연 등이다.

 

 

수업은 오는 4. 16일 ~ 8. 27일, 매주 토요일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온라인 강의시스템인 이클래스(e-class)에 접속하여 사전 녹화 강의를 시청하고 스스로 실습해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수업 중 궁금한 사항은 이클래스 '질의응답'을 이용하면 된다.

 

 

수강료는 없으며, 초등학교 6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 AI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수강신청 기간은 3.31일까지이며, 접수는 노원과학영재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연속해서 4주 이상 수강하지 않는 학생은 수강생 목록에서 제외되어 수업을 들을 수 없으며, 90% 이상 수강한 학생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노원과학영재교육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미래 우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2010년 6월 문을 연 노원과학영재교육원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노원구에서 운영비를 전액 지원하고 있다.

 

 

매년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수학, 과학 분야에 뛰어난 재능을 가진 인재를 모집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인공지능(AI)은 산업, 사회, 경제 분야에 큰 변화를 일으키며 미래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펼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최호정 의장, 비슈케크시의회 대표단과 교류협력 논의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최호정 의장은 5월 14일(수)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시의회 의장 벡잔 우세날리예프 의장 등 대표단을 공식 환영하며, 두 도시 간의 우호와 지속 가능한 교류 협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최호정 의장은 키르기스스탄은 중앙아시아와 유럽, 중국을 연결하는 관문이자 요충지로, 풍부한 자원과 유능한 젊은 인재가 많은 나라임을 강조하며 양 도시의 교류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최 의장은 또 “서울과 비슈케크는 모두 양국의 수도라는 공통점이 있다”며“수도라는 입장에서 도시 발전, 교통, 주택, 환경 등의 공통 과제를 안고 있어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점이 많다”고 말했다. 벡잔 우세날리예프 비슈케크시의회 의장은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도시 서울을 방문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오늘 만남이 양측의 협력의 중요한 여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최 의장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두 도시의 교류가 이식쿨 호수처럼 깊고 아름답게 이어지길 바란다는 인사를 전했다. ※ 이식쿨 호수는 키르기스스탄에서 단순한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넘어 민족의 상징이자 삶의 터전, 문화적·정신적 자부심의 원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