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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창원형 준공영제 시행 100일’ 시내버스가 변화하고 있다

▲ “친절한” 창원버스 ▲ 서비스만족도 74.3% 긍정 ▲ 운행정시성 확보 해결과제 “S-BRT, 노선전면개편” 더욱 기대하게 만드는 창원 시내버스

 아시아통신 최지은 기자 | 3년여간 버스업체와 논의 끝에 지난 9월 1일 시행한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어느덧 시행 100일을 맞이하였다. 창원시는 준공영제 시행으로 시민들이 느끼는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11월 22일부터 28일까지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1,519명의 시민이 참여한 결과와 각종 민원사항 분석을 통해 향후 대중교통 정책 방향을 검토하였다.

 

 

시민들은 전반적인 시내버스 만족도에 대해 74.3%가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는데, 이는 전년도 69.9% 대비 4.4% 증가한 수치이며, 준공영제 시행에 따라 시민들이 체감하는 서비스 수준이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내버스 1일 승객은 준공영제 시행 이전 1~8월 평균 17만 6천명에서 준공영제 시행 이후 3개월 평균 18만 9천명으로 7.7% 증가하는 등 이용승객이 점차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시민들이 준공영제 시행으로 단기간에 체감할 수 있는 것은 운전기사 마음가짐의 변화이다. 친절교육과 친절기사 선발, 운수종사자 퇴직급여 적립, 식사의 질을 개선하는 등 종사자들이 안정적으로 버스 운행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 왔다.

 

 

그 결과, 불편 민원은 612건에서 361건으로 41.0% 감소, 친절민원은 230건에서 414건으로 80.0%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번 만족도 조사에서는 70.8%의 시민들이 준공영제 이후 친절도가 개선되었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시민의 66.1%가 과속, 난폭운전 등 안전운행에 대해 준공영제 시행으로 개선되었다고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창원시는 준공영제 시행 이후 버스베이 근접 정차 계도, 안전사고 예방교육, 차량정비상태를 집중점검하고 운전기사 운전습관 개선을 위해 25개 노선의 운행시간을 조정하는 등 안전성 확보를 위해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준공영제 이전과 대비, BIS(버스정보시스템)를 분석한 결과 과속건수가 8.4% 감소하였으며, 사고건수 역시 6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업계에서는 “준공영제 시행으로 경영뿐만 아니라 운행 전반에 있어서도 분위기가 변화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준공영제 시행과 함께 기존의 공동배차에서 개별노선제로 전환한 이후, 개별노선제는 운수업체가 관리하는 노선수가 공동배차 대비 감소할 뿐만 아니라, 운전기사는 전담노선을 운행하기 때문에 노선운행 숙련도가 향상되는데 이는 서비스 개선과 직결되는 사항이기 때문이다.

 

 

이번 설문 조사에서 시민들은 준공영제 시행으로 친절도·안전성이 개선되었다고 평가하였지만, 여전히 대중교통이 현재보다 더 나은 도시철도 수준의 정시성과 이동성이 확보되길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허성무 창원시장의 공약으로 추진하는 S-BRT 구축사업이 그 해답이 될 것으로 보인다. BRT는 도로 위의 지하철로 불리는데 창원시에서는 기존의 BRT보다 한 단계 더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S-BRT를 2023년 원이대로 구간에 개통 예정이다. 한편, 창원시는 지난 11월 1일 CECO에서 S-BRT 시민공감 토론회를 개최하였고, 12월부터는 권역별 주민설명회도 가질 예정이다.

 

 

버스업체에서는 준공영제 시행으로 안정적인 경영여건이 조성되었지만 비용절감과 경영합리화를 위해서는 노선개편을 최대한 당겨 시행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운수종사자 역시 준공영제 이후로 25개 노선에 대한 운행시간을 조정하여 운행서비스가 일부 개선되었지만, 근본적인 노선개편을 통해 굴곡 및 장거리 노선을 최소화하여 배차간격을 확보하고 휴게시간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 이유다.

 

 

현재, 창원시가 안고 있는 첫 번째 과제는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이다.

 

코로나19로 감소한 승객이 다시 시내버스를 이용하도록 창원시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수요일은 홀가분하게 시내버스 타기”를 시행하였으며, 내년부터 시민을 대상으로 “시내버스 타기 생활화”홍보에 전력한다는 방침이다.

 

 

두 번째 과제는 시내버스 이용승객을 위한 편의성 확대이다.

 

이용객인 많은 주요 정류장에 안전한 승하차를 위한 안내방송 설비 구축, 정류장 BIT 확대설치, 노후 정류장 일제 정비, 버스 승강장 진입로(Bay) 노면 포장, 버스 내부 LED 정류장 정보제공 안내기 설치, 돌출형 노선번호판 설치, 지능형 교통시스템 확대를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세 번째 과제는 간선노선의 출퇴근 시간의 교통체증 이후 차량 몰림 현상 해결이다.

 

단기적으로 운행시간표 조정, 운수종사자 교육을 통한 앞·뒤 간 차량 간격 유지 철저 등으로 차량 몰림 현상을 최소화할 예정이고 근본적으로는 S-BRT, 노선개편을 통해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준공영제 시행 100일을 맞아 “불친절·난폭운전의 대명사인 창원 시내버스의 근본적 개선책은 준공영제가 유일한 해답이었기에 준공영제 시행을 망설이지 않았다.”며, 버스 운행에 있어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버스업체 노사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해결방안을 강구하고 내년도 버스노선 전면개편과 마을버스 확대도입, S-BRT 구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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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행안부에 ‘특례시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문’ 전달한다
[아시아통신]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가 행정안전부 등에 ‘특례시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문’을 전달한다. 대표회장인 이재준 수원시장을 비롯한 5개 시 특례시장(창원시는 시장 권한대행)은 12일 화성시 전곡항 마리나클럽하우스에서 열린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2025 상반기 정기회의에서 건의문에 서명했다. 특례시시장협의회는 행정안전부 장관 등에게 건의문을 전달할 예정이다. 특례시시장협의회는 건의문에서 ▲특례시의 법적 지위 확보 ▲특례시 행정기능 확대에 걸맞은 재정 특례 ▲특례시에 대한 실질적 사무이양 등 내용을 담은 ‘특례시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을 촉구했다. 먼저 ‘지방자치법’ 제2조 제1항 제2호를 개정해 ‘특례시’를 ‘시·군·구’와 구별되는, 독립된 지방자치단체의 한 종류인 ‘특례시·시·군·구’로 명시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조정교부금 조성 재원 상향(47%→67%), 징수교부금 교부금 상향(3%→10%) 등으로 실질적인 재정 지원 기반을 마련해줄 것을 건의했다. 아울러 고도화된 행정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 발굴한 특례시 요청 사무(57개) 외에 실효성 있는 사무를 적극적으로 발굴·이양해 달라고 요청했다. 특례시시장협

수원특례시의회 더불어민주당 기자회견문
[아시아통신] 존경하는 수원시민 여러분. 수원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민주주의 원칙과 의회 운영의 기본 질서를 지키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국민희힘은 어제 본회의장부터 오늘 상임위원회의 보이콧 이유로 조례에 반하는 주장을 펼치고 있어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수원시의회 기본조례는 명확하게 운영위원회 위원장의 임기를 2년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안정성과 연속성을 바탕으로 운영되도록 하기 위한 최소한의 제도적 장치입니다. 보임 또는 개선된 상임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 임기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는 조례 조항은 의원의 이해충동, 의원직 박탈, 신설위원회로 인한 보임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은 이번 후반기 운영위원장 자리를 자당 몫으로 배분받았다는 이유로 임기를 1년씩 나누어 두 명이 번갈아 하는 내용을 제안하며, 사실상 조례를 무력화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정치적 협상이 아닌, 조례 위반이자 명백한 불법행위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러한 잘못된 선례를 수원시의회에 남길 수 없다는 원칙적 입장 하에 해당 안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그러자 국민의힘은 의회 활동을 전면 보이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