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통신] 양주시가 지난 17일 시청 2층 상황실에서 ‘2025년 민원 담당 직원과의 소통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민원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자리로 강수현 시장을 비롯해 본청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민원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현장에 참석한 직원들은 쓰레기 불법 투기, 불법 광고물 정비 등 일선 대민업무 수행 과정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고충을 솔직하게 털어놓았다.
또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악성 민원에 따른 정신적 스트레스와 안전 문제에 대해 진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강 시장은 일일이 의견을 듣고 공감하며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했다.
한편, 간담회에서는 성숙한 민원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악성 민원 근절 캠페인’도 함께 진행돼 의미를 더했다는 후문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직원은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직접 전달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현장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분위기가 큰 힘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수현 시장은 “민원 최일선에서 시민과 마주하는 여러분이 있기에 양주시의 행정이 신뢰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민원 담당 직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친절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감 행정 실현과 행복한 민원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민원 담당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악성 민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양주경찰서와 협력해 특이 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으며 공무원증 케이스형 녹음기를 민원 부서에 배부했다.
이와 함께 악성 민원 경고 엑스배너 설치, 청사 내 민원 대응 방송, 대응 교육 등을 통해 실질적인 보호와 예방조치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