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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전자담배 규제버튼 누르자 '캡슐담배'가 불쑥↑

담배가 폐암등을 유발한다고 목이 쉬라고 외쳐도 끽연자는 오히려 늘고 있다. 담배의 마력때문인 모양이다. 원래 전자담배는 선뜻 담배를 끊지 못하는 끽연자들에게 시간을 끌며 금연의 기회를 부여키 위한 보조제로서 개발됐다. 유해성도 대폭 낮춰 끽연의 만족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하지만 전자담배의 또 다른 유해 성등이 노출되면서 정부는 수입규제 등 이의 제동에 들어갔다. 전자담배에 규제가 가해지자 느닷없이 이번에는 캡슐담배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청소년과 여성 메니아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캡슐 담배는 과일향과 커피향 등이 나는 가향담배로서 전자담배와는 달리 기존 일반 담배가 지니고 있는 유해물질를 그대로 보유하고 있다. 향기만 있을뿐이지 일반 담배와 다를 것이 없다. 가향 담배 시장은 10년 새 15배 이상 커졌다. 시장이 커지자 KT&G, 한국필립모리스,BAT코리아 등 담배 업체들이 앞다퉈 관련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2일, 국회입법조사처에 따르면 지난해 캡슐담배 판매량은 11억갑으로 2011년 7,000만갑 대비 15배나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담배 판매량에서 캡슐담배가 차지하는 비중은 1,6%에서 무료 30,6%로 치솟았다. 지난해 흡연자가 구매한 담배 3갑 중 한갑이 캡슐담배였다는 계산이다. 현재 국내에선 과일향과 커피향등이 나는 30여종의 다양한 캡슐담배가 판매되고 있다. KT&G가 에쎄, 레종, 더윈스카이 등 냄새저감 신제품등를 주축으로 가향담 배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뒤를 이어 한국필립모리스, BTA코리아, JTI코리아 등이 경합하고 있다. 업계관계자는 "전자담배 규제가 계속되자 담배업체들이 규제 사각지대에 있는 캡슐담배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며 "향이 첨가된 캡슐담배의 주 고객들은 여성과 청소년들"이라고 귀뜸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만 13~39세 흡연자 가운데 65%가 가향담배를 피우고 있으며 가향담배 흡연자 중 73,1%는 여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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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길영 서울시의원, “AI 기반 도시계획, 서울 미래경쟁력 강화의 핵심”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김길영 시의원(국민의힘, 강남6)은 11일(목) 서울시청 본관에서 개최된 ‘2025 도시공간정책 국제컨퍼런스’에 참석하여 AI 기반 도시계획체계 확립이 서울의 미래경쟁력 확보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국제컨퍼런스는 ‘AI로 여는 도시계획 대전환’을 주제로 인구구조, 사회구조 변화 등 복합적 도시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분석 및 활용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으며 국내외 주요 도시계획 전문가들이 참여해 전략을 공유했다. 김 의원은 축사를 통해 “AI를 기반으로 한 도시계획체계를 확립하는 것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적인 과제”라고 주장하며 “미래 도시정책의 성패는 얼마나 정확하고 투명하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정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느냐에 달려 있으며 이는 서울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전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도시부동산학회 남진 회장, 서울시 김성보 행정2부시장, 아럽 덴마크 피터 반스보 디렉터, 국토연구원 이세원 부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권영상 교수 등 국내외 관련 전문가가 함께 참석했다. 기조연설에서는 AI 시대를 대비한 서울의 준비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