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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강진군 디지털에 한 걸음 더 가까이, 일상이 쉬워지다

강진군, ‘하반기 디지털나들이’ 군민 큰 호응 속 마무리

 

[아시아통신] 강진군이 지난 5일 ‘하반기 군민과 함께하는 디지털나들이’ 교육을 개최했다.

 

이 행사는 군민들이 키오스크 등 디지털기기를 직접 체험하며 생활 속 디지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마련된 실습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실제 음식점에서 키오스크를 이용해 메뉴를 주문하고 식사를 경험하는 방식을 추가해 상반기보다 더욱 실생활 밀착형으로 운영됐다.

 

특히 강진군 디지털혁신팀이 현장 지원을 병행하며 참여자들이 혼자서도 키오스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꼼꼼히 도와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과 중장년층 참여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체험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기계는 나와 상관없는 거라 생각했는데, 오늘 처음으로 해보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혼자서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강진군은 ‘디지털나들이’를 비롯해 ‘찾아가는 디지털배움터’ 등 다양한 군민 맞춤형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특히 1대1 스마트폰 활용법, 모바일 앱 사용법, 키오스크 실습 등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디지털은 더 이상 특별한 기술이 아닌 일상 속 필수 요소이다. 군민 누구나 디지털 환경에 당당히 적응할 수 있도록 실생활 중심의 체험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많은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디지털배움터’ 교육은 연중 신청 가능하며, 관련 문의는 강진군청 디지털혁신팀으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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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시장, 6일(목) 「홍제폭포 복합문화센터 개관식」 참석
[아시아통신] 오세훈 서울시장은 6일(목) 오후 2시 30분 서대문구 연희동에 마련된 수변문화공간 ‘홍제폭포 복합문화센터 개관식’에 참석해 시설을 점검하고 새로운 글로벌 관광 허브의 탄생을 축하했다. 미디어 전시, 체험, 판매 기능을 갖춘 ‘홍제폭포 복합문화센터’는 앞으로 지역 관광 활성화를 견인하고 주민에게 여가‧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할 공간으로, 이날 개관식에는 오 시장을 비롯해 이성헌 서대문구청장, 지역 주민 등 1,500여 명이 참석했다. 오 시장은 “십여 년 전 시와 구가 힘을 합해 만든 홍제천, 홍제폭포에 그치지 않고 카페, 쉼터, 복합문화센터까지 조성해 세계인이 찾는 공간으로 발전시켜 주신 서대문구에 감사드린다”며 “우리가 자랑으로 생각하는 산과 물길이 생활 속 문화와 예술로 스며들고, 더 건강하고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계속 뛰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개관식에서 오 시장은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1호 사업 ‘카페폭포’가 지역 대표 명소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 공로로 서대문구 주민대표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23년 4월 문을 연 ‘카페폭포’는 누적 방문객 330만 명, 매출 42억 원을 기록했으며 운영 수익을 장학금으로 전하는 ‘행복장학생’

채수지 시의원, 미인가 대안학교 22곳…여전히‘관리 공백’상태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채수지 의원(국민의힘, 양천1)은 5일(수) 열린 제333회 정례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교육청 기획조정실장에게 미등록 대안학교에 대한 실태 파악과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들의 지원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채 의원은 제도권 학교에서 정서적·학업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다른 방식의 학습과 관계망 안에서 회복할 수 있는 대안적 교육공간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현장에서 운영 중인 대안학교 중 상당수가 ‘미등록 상태’로 남아 있으며, 이로 인해 학생의 학습권과 안전, 권리 보호가 충분히 보장되지 못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현재 서울시교육청에 정식 등록된 대안교육기관은 57개이지만, 교육청에서 파악하고 있는 미등록 대안교육기관은 22개에 달한다. 22년부터 「대안교육기관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며 등록제 기반이 마련되었으나, 서울시교육청은 미등록 기관의 실태조차 체계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채 의원은 “미인가 대안학교는 법적 의미에서 ‘학교’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학사 운영 기준 확인이 어렵고, 학비 책정의 적정성 검증이 불가능하며, 교사 자격 및 안전 관리 규정 적용도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