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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경남도, ’22년도 도로건설 사업에 국가예산 1.5조 역대 최다 투입

고속도로, 국도, 국가지원지방도 등 국비 지원 대상 31개 사업

 아시아통신 박미영 기자 | 경상남도가 내년도 도내 도로건설을 위한 soc사업에 국가예산 1조 5,089억 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지난 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내년도 수정 예산안에 따르면 도내 도로사업 국비 예산은 당초 정부안 8,152억 원에 비해 213억 원이 증액된 규모로, 고속국도․일반국도․국가지원지방도 31개 사업이 대상이며, 주요 사업으로는 ▲함양-울산 고속도로 건설(4,482억 원, 한국도로공사 부담분 포함시 1조1천2백억 원) ▲동읍-한림 국도14호선 건설(379억 원) ▲김해 무계-삼계 국도58호선 건설(374억 원) 등이 있다.

 

 

경남도는 국비 증액을 위해 정부 예산안이 9월 확정된 이후, 국비 증액을 위해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과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분주히 움직인 결과 ▲한림-생림 국지도60호선 건설 100억 원 ▲동읍-봉강 국지도30호선 건설 7억 원 ▲송정ic-문동 국지도58호선 건설 80억 원 ▲양산신기-유산 국지도60호선 건설 25억 원 ▲남해 서면-여수 신덕 국도77호선 건설 1억 원 증액의 성과를 거뒀다.

 

 

증액된 사업 중 남해 서면-여수 신덕 국도 건설은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된 총사업비 6,824억 원의 해저터널 건설사업으로, 본격 사업 추진을 위해 금년도 턴키 방식(설계․시공 일괄) 입찰에 필요한 예산이 반영되어 사업추진 방안에 대한 용역을 추진중에 있고 내년 하반기에는 사업을 본격 착수를 한다는 것이다.

 

 

도내 도로사업 중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되는 함양-울산 고속도로 건설은 국비 4,482억 원과 한국도로공사 부담분(6,724억 원)이 편성되면, 도내 도로사업의 국가예산이 1조 5,089억 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내년도 예산의 조기 집행을 통해 계획된 공정대로 도로 공사를 시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함은 물론, 부울경 메가시티 건설과 서부경남지역 균형발전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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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림 시의원, “지반침하‧폭염‧졸음쉼터 등 도시 안전 대응, 실질적인 대책 마련 촉구”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이은림 의원(국민의힘, 도봉4)은 지난 16일 열린 제331회 정례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재난안전실 업무보고에서, 도심 내 지반침하 예방 대책, 하천 하부 열수송관 점검, 폭염 대응 사업의 효율성, 졸음쉼터 확대 등 다각적인 현안에 대해 질의하며 실질적인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지반침하와 대형 공사장 인접 지역의 위험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GPR(지표투과레이더) 정밀탐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지하 공동과 침하를 선제적으로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하천 자전거도로 하부에 매설된 열수송관에 대해서도 특별 점검이 필요하다”며, 도시 전반의 안전망 강화를 당부했다. 폭염 대응을 위해 시행 중인 ‘쿨루프’ 사업과 관련해 이 의원은 “기후환경본부와 재난안전실 양 부서에서 중복 추진되고 있어 행정 낭비가 우려된다”며, “지원 역할은 필요하지만 주관 부서와의 효율적인 역할 분담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졸음쉼터 설치와 관련해서는 “서울 전역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크다”며, 향후 설치 확대 여부에 대한 검토와 결과 공유를 요청했다. 이은림 의원은 끝으로 “서울시 재난안전 행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