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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영주시, 민원서비스 개선 ’대통령‧행안부장관 표창‘ 수상

원스톱 민원창구(대통령 표창)‧국민행복민원실(장관 표창) 수상

 아시아통신 조연정 기자 | 경북 영주시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1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기관’ 평가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2관왕을 차지했다.

 

 

24일 영주시는 서울시 금천구청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주관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원스톱 민원창구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기관 표창과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각각 수상했다.

 

 

이날 행사는 행정안전부 차관을 비롯해 장욱현 영주시장,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무원 등 70여명이 모인 가운데 △원스톱 민원창구 △국민행복민원실 △민원제도개선 우수기관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영주시는 원스톱 민원창구를 운영하고 있는 전국 218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원스톱 민원창구 우수기관’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인‧허가와 같은 복합 민원처리를 위해 일일이 해당부서를 찾아서 방문해야 했던 불편을 없애고 한 곳에서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지난 2019년 1월 종합민원실 내에 허가전담부서인 허가과를 신설해 원스톱 민원처리시스템을 갖춰 민원처리기간 단축 및 고객만족 민원시책 추진으로 시민 편의를 증진시켰다.

 

 

민원사전알림서비스, 사전상담 예약제도, 인허가 관계자 역량강화 워크숍 등 소통을 중시하는 민원시책과 민원해결 현장합동방문서비스, 찾아가는 인허가 민원상담서비스 등 현장중심의 시민 섬김행정이 심사위원의 호평을 받아 대통령 기관표창이라는 최고 영예의 상을 수상하게 된 것이다.

 

 

전국 1516개 공공기관의 내‧외부 공간 및 민원서비스, 고객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평가에서도 우수기관에 선정돼 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시는 시민 중심의 민원실 운영을 위해 △민원 전용 주차장 확대 운영 △민원인의 편의 증대(상담실, 북카페, 휴게공간) △셀프건강측정 코너 및 민원인용 사무기기 비치 운영 △사회배려대상자 우선 창구 설치 △민원실 내 방문인 편리성 확대(픽토그램 활용 업무 영역별 구별이 쉬운 색깔의 사인물 설치) 등의 노력을 기울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행복출산, 안심상속, 여권‧국제운전면허, 폐업신고 등 여러 가지 원스톱 민원서비스 추진과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 외국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시책도 적극 추진 중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지만 민원인들의 말씀에 귀기울이며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 시청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히고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행정서비스가 되도록 더욱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민원공무원의 날(11.24.)'은 '국민 한(1) 분 한(1) 분을 24시간 섬긴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행사에선 ‘원스톱 민원창구’ 우수 6개 기관과 ‘국민행복민원실’ 우수 18개 기관, ‘민원제도개선’ 우수 15개 기관 등 올해의 민원서비스 발전 유공기관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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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옥 보건복지위원장,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위한‘서울런’지원』추진 적극 환영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서울시가 오는 7월부터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서울런’ 시범사업과 향후 사업 확대 계획에 대해 “교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매우 의미 있는 정책”이라며 적극 환영의 뜻을 밝혔다. ‘서울런’은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와 1대1 멘토링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울시의 대표 교육복지 사업이다. 특히 이번 시범사업은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멘토링과 학습 콘텐츠 개방, 전용 ID를 활용한 학습관리 기능 강화 등을 포함하고 있어 현장의 실질적 수요에 부응하는 조치로 평가받고 있다. 김영옥 위원장은 “교육에서 출발선의 차이는 곧 삶의 격차로 이어진다”라며, “서울런 대상 아동임에도 실제 이용률이 낮았던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이번 시범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며, 실제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농협의 민간 후원이 더해진 이번 사업은 민관 협력의 우수 사례로, 서울시 복지 정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며, “시범사업 이후 전면적인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