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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 만나는 여행’ 전북이 선도한다

국토부 관광도로 지정제도, 도로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아시아통신] 전북특별자치도가 다양한 경관과 문화자원을 기반으로 ‘관광도로’의 선도적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제기됐다.

 

전북연구원은 10일 발표한 이슈브리핑에서 “국토교통부가 올해부터 도입한 ‘관광도로 지정제도’는 도로를 단순한 이동 경로가 아닌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교통·관광 융합 정책”이라며 “전북은 해안, 산악, 문화자원 등 다층적 자원을 활용해 가장 매력적인 관광도로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북연구원은 관광도로 지정이 낙후지역과 인구소멸지역을 중심으로 추진될 경우 균형발전 효과도 높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주민이 직접 여행상품 개발, 체험프로그램 운영, 환경정비에 참여하는 주민참여형 운영모델을 도입해야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전북에는 이미 관광도로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테마별 노선이 풍부하다. 군산–변산–곰소로 이어지는 ‘노을해안 드라이브로드’, 전주–위봉산성을 잇는 ‘평화의 순례드라이브’, 임실 옥정호–정읍 구절초 정원을 연결하는 ‘옥정호 낭만가도’, 남원–순창으로 이어지는 ‘K-컬처 감성로드’는 자연·문화·정서를 모두 담은 대표 후보노선으로 꼽힌다.

 

전북연구원은 관광도로 지정을 위한 구체적 전략도 제안했다. 우선 노선별 관리계획 수립, 사계절 경관기록, 편의시설 배치계획 등 지정요건을 충족하는 사전준비가 필요하며, 도·시군 협력체계를 통해 효율적 관리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스마트 복합쉼터 공모와 연계하여 로컬푸드 판매, 전기차 충전, AR·VR 체험이 가능한 관광허브 조성도 제안했다.

 

이어 전북형 통합 브랜드 구축과 전용 도로표지 설치, SNS·방송과 연계한 홍보전략을 통해 관광도로 인지도를 높이고, 교통량·관광소비·환경지표 등을 실시간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운영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상엽 전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전북은 관광도로 지정제도의 가장 이상적인 시범지역이 될 수 있다”며 “스마트 인프라, 주민참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결합한 전북형 관광도로 모델로 전국을 선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전북연구원은 “도로를 통해 사람과 지역, 문화가 연결되는 관광의 시대가 본격 시작됐다”며 “전북이 관광도로 대전환의 중심에서 지속가능한 관광교통정책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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