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통신]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가 19일 학교 현장에서 학생 중심의 미디어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해 ‘중학교 자유학기 활동 미디어교육 교수학습자료(미디어와 사회)’와 ‘초·중등 미디어리터러시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해 배포한다.
이번 자료는 교원의 미디어교육 수업 설계 및 실행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천형 교수학습자료를 보급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학교 자유학기 활동 미디어교육 교수학습자료’는 자유학기 주제선택 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됐으며 학생들이 탐구와 표현 중심의 활동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디지털 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함께 개발된 ‘중등 미디어리터러시 교수학습자료(미디어교육 길잡이)’는 디지털 환경에서 필요한 미디어 해석‧표현‧윤리 역량을 통합적으로 다룬 실천형 자료로 인공지능(AI) 기반 미디어 제작‧분석, 사회적 쟁점 탐구, 윤리적 활용 등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또한 ‘초등 미디어리터러시 교수학습자료’인 ‘초등학교 5~6학년을 위한 미디어 세상’은 2026학년도 고시 외 과목으로 개설되어 5~6학년의 2022 개정교육과정 학교자율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해당 교수학습자료는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 누리집 및 하이러닝(Hi-Learning) 플랫폼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심상웅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장은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필요한 핵심 역량은 교실에서부터 길러져야 한다”며“교사들이 학생 중심의 미디어 문해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자료 개발과 연수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