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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국립해양과학관 보완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새만금, 미래 해양도시 과학관으로 재도약!

 

[아시아통신] 전북특별자치도는 10월 31일 해양수산부 회의실에서 “국립해양과학관 건립 타당성 및 기본구상 보완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새만금의 입지 여건과 미래 비전을 반영한 “국립해양도시과학관(가칭)” 구상안을 집중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해양수산부, 전북도, 김제시, 관련 전문가 및 용역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김미정 전북도 새만금해양수산국장과 김희옥 김제시 부시장이 직접 참여해 지자체의 강력한 추진 의지를 드러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지난 4월 착수한 보완용역의 중간 성과를 공유하고, 2026년 1분기 예비타당성조사 선정을 목표로 세부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용역 수행사인 미래비전그룹은 기존의 ‘해양생명 중심형 과학관’에서 한 단계 발전시켜, 에너지·기술·삶이 통합된 미래형 해양도시 과학관으로 전시 콘텐츠를 확장하는 구상을 제시했다.

 

새 구상안은 새만금의 ▲스마트 수변도시, ▲RE100 국가산단, ▲해상풍력·수상태양광 발전단지, ▲해양무인시스템 실증 인프라 등 지역의 특화 인프라를 반영해, 단순한 전시관이 아닌 ‘미래 해양도시를 체험하는 복합형 과학문화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전국에는 부산, 충남 서천, 경북 울진, 인천, 충북 청주 등에서 국립 해양과학문화시설이 운영 또는 건립 중이나, 전북권에는 국립 해양과학관이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전북도는 해양과학·에너지·레저 산업이 융합된 서해안권 해양문화·교육·연구의 거점으로 국립해양도시과학관 건립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중간보고회에서는 ▲기후 변화나 해양영토, 수중도시 등 추상적 주제보다는 쾌적한 해양공간과 연안 중심의 구상에 초점을 맞추자는 의견, ▲인류 문명 속 연안의 역할 재조명이 필요하다는 제언, ▲청소년 진로 연계와 미래 비전 제시 기능 강화 필요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도 관계자는 “국립해양도시과학관은 서해안권 해양문화와 산업을 아우르는 핵심 인프라로서, 지역의 해양과학문화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국가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해양생명과학관 사업은 2024년 예타 심사에서 기존 시설과의 콘텐츠 중복 및 차별성 부족을 이유로 미선정된바 있다. 이에 전북도는 김제시와 협력해 2억원 규모의 보완용역을 추진하며, 새만금 지역 특성을 살린 차별화된 해양도시형 과학관 모델을 마련 중이다.

 

이상길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장은 “국립해양도시과학관이 국정과제 ‘5극 3특’ 지역공약의 상위 아젠다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자체가 적극 협력해 달라”며, “해양도시·에너지 등 지역 특화 콘텐츠로 확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미정 전북도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은 “이번 보고회를 통해 새만금의 입지적 강점을 최대한 살리고, 전국 유일의 해양과학관 미보유 지역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겠다”며 “2026년 1분기 예타 선정으로 ‘새만금형 해양도시 과학관’ 모델을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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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의회, 서울시의 일방적인 별내선 감량 운행 계획에 대해 철회 촉구 결의안 만장일치로 채택
[아시아통신] 구리시의회는 12월 18일 제35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성태 부의장이 대표발의한 ‘별내선(8호선) 구리-남양주 구간 감량 운행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김성태 부의장은 제안설명을 통해 하루 평균 4.5만 명의 구리시민이 이용하고 구리시가 매년 260억 원의 운영비를 분담하는 별내선(8호선)에 대해 신규 차량이 아닌 별내선 연장 이전에 기존 운행하던 차량의 결함을 이후로 8호선 열차 일부를 암사역에서 회차시키고 구리-남양주 구간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횟수를 감축하는 운행계획은 특정 지역 시민에게만 피해를 전가하는 것으로 비용은 분담하고 불편은 편중시키는 명백한 ‘구조적 불공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구리시의회는 구리, 남양주와의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없이 추진한 일방적 행정을 규탄하며 ▲별내선 구리-남양주 구간에 대한 열차 감량 운행계획 즉각 철회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 현행 유지 및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 마련 ▲향후 광역철도 운행과 관련한 중대한 변경 사항에 대해 비용 분담 지방자치단체와의 사전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이행 ▲국토교통부에 대해 교통 편익과 광역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