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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국립대학교, 국내 최초 스마트·하이브리드 실습선 ‘참바다호’ 진수

국비 190억여 원 투입…총톤수 212톤, 승선 인원 37명

 

[아시아통신] 경상국립대학교는 5월 22일 군산시 삼원중공업에서 ‘교육부 최초 전기 추진 하이브리드 해양수산탐사실습선 참바다호 진수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진수식은 건조를 맡은 삼원중공업과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 한국해사기술, 한국선급 등 관계 기관의 긴밀한 협력 속에서 진행됐으며, 행사에서는 진수식 행사, 선박 내부 관람, 삼원중공업 공장 시찰 등도 함께 진행됐다.

 

이정석 해양과학대학장은 “참바다호는 우리나라 해양·수산 과학기술 교육을 이끌어갈 새로운 출발점이며, 우리 연구자와 학생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연구·조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참바다호는 미래 해양 인재 양성의 전진기지이자 대한민국 수산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바다호는 총톤수 212톤, 전장 39.00m, 폭 7.70m의 해양수산탐사실습선으로, 국내 최초로 디젤 기반의 전기 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하여 연료 효율성과 환경친화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주기관은 1379BHP의 출력을 갖춘 MAN D2862 LE466 2기를 탑재했고, 정격 속력은 15노트이다.

 

국비 190억여 원이 투입됐다.

 

참바다호에는 실습생 31명을 포함해 37명이 승선 가능하다.

 

참바다호는 냉장·냉동 탱크, 해양조사 장비, 수산가공실, 실시간 데이터 수집장치 등 다양한 실험·실습 장비를 탑재했다.

 

참바다호는 단순한 실습선이 아니라, 해양·수산과학 분야 연구 및 탐사 교육의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해양 환경보전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된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 실습선은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 실습및실습선운영관리센터의 운영하에, 통영 인근 연근해는 물론 국내 전 해역에서 해양조사, 자원 탐사, 수산 연구, 실습생 승선 교육 등에 활용된다.

 

참바다호는 시운전을 거쳐 2025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교육 현장에 투입될 예정이며, 해양과학대학의 실습 교육과 해양수산탐사 활동의 핵심 플랫폼으로 활용된다.

 

특히 참바다호는 해양환경 조사, 해양자원 탐사 등 다양한 해양수산과학 분야의 연구·조사 실습 분야를 아우르며, 미래 해양수산산업 인재 양성을 위한 통합 교육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참바다호는 실제 바다 위에서 해양수산 교육과 연구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움직이는 바다 캠퍼스’로서 미래 해양수산 인재 양성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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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특례시의회 김소진 의원, 보훈대상자 예우 확대 위한 조례 대표 발의
[아시아통신] 수원특례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소진 의원(국민의힘, 율천·서둔·구운·입북동)은 6월 호국 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와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한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기 위해 「수원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조례안은 기존에 65세 이상에게만 지급되던 보훈명예수당의 연령 제한을 폐지하여, 전 연령의 국가보훈대상자 본인과 65세 이상 유가족에게 수당을 지급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참전유공자(월 10만원)와 그 외 보훈대상자(월 8만원) 간에 차등 지급되었던 수당 금액을 모두 월 10만원으로 통일함으로써, 예우의 형평성을 제고하고 연령이나 대상 유형에 따른 제도적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했다. 김소진 의원은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에 대한 예우는 세대와 연령을 초월하여 온전히 존중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수원시가 보훈정신을 실현하고, 따뜻한 보훈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조례안은 제393회 수원특례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