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의 작업과정에서 나오는 부생수소가 내년초, 수소차용 가스로 모양과 용도가 바뀌어 소비자들에게 이익을 주게 된다. 민*관협력으로 이루지는 값진 결과이다. 13일 산업통상부와 현대제철에 따르면 지난 12일 ' 당진부생수소출하센터' 착공식이 열렸다. 이날 착공된 당진 부생수소출하센터는 내년 초, 완공, 부생수소의 2차 가공 자동차 용 수소연료 공급을 개시할 예정이다. 이렇게 될 경우 소빚자들은 약 20%가량의 경재적 혜택을 보게될 전망이다. '당진부생수소센터'는 현데제철에서 나오는 부생수소를 저장했다가 수소튜트레일러에 고압으로 적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당진현대제철소는 연간 최대 4000톤의 부생수소를 생산하는데 이는 단일 제철소로는 국내 최대 규모이다. 산업통상부 관계자는 " 이중 200톤 가량이 단순한 열원으로 활용되는 등 부가가치가 높지 않았으나 당진 출하센터가 건설됨으로써 연간 수소승용차 1만여대분의 공급 효과를 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따라서 내년초, 출하센터가 완공되면 약 2000톤의 수소가 서울, 경기, 충남, 충북일부에 공급될 전망이다. 수소충전소 공급가격은 현재 7000원선인데 내년초에는 20% 가량 공급 가격이 내릴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산업통상부와 현대재철, 하이셋, 현대글로비스, 현대자동차 등 5개 기업과 기스공사는 최근, 수소차용 유통산업발전을 위한 MOU를 체결, 상호협력을 다짐한 것으로 알려 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