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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국내 저칼로리 음료 시장 5년 새 29% ↑...'역시 건강!'

고령화 시대 속에서 '건강'이 제1의 생활지혜로 손꼽힌다. 사람들마다 입을 열기가 무섭게 '건강챙기기' 예기부터 시작하는 게 요즘의 풍속도이다. 늙고 젊음의 연령구별도 없다. 이런 가운데 저칼러리 음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를 반영한 국내탄산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자료가 나왔다. 예전같으면 무조건 음료하면 콜라와 사이다였는데 격세지감(隔世之感)이 든다. 23일, 한국농수산식품 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가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를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탄산수 판매량은 2015년 1,890만 ℓ 에서 2020년에는 2,430만 ℓ 로 28,6% 증가햇다. 유로모터스는 2050년에는 탄산수 판매량이 2,880만 ℓ 로 작년 보다 18,5%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실적을 브랜드별로 보면 일화초정탄산수가 30,9%를 기록하며 국내 시장 점유율1위를 차지했고 롯데칠성의 트레비가 간발의 차이인 29,9%;로 2위에 올랐다. 그 뒤를 웅진 빅토리아(10,3%) 와 코카콜라 씨그램(7,9%)이 추적 중이다. 네슬레 페리에는 2,1%의 점유율이다. 유통 체널별 판매량은 대형마트가 27,8%, 온라인 채널 23,8%, 편의점 22,5% 였다. 이 가운데 주목되는 부분은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비중이 2019년 대비 7,0%포인트 높아졌다는 점이다. 국내 탄소음료시장의 성장세 속에 저칼로리 제품의 인기도가 빠르게 높아가고 있는 추세이다. 탄산음료 판매량은 2015년 16억 5,800만 ℓ에서 지난해에는 12억 7,300만 ℓ로 20,3% 나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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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오세훈 전현직 서울시장이 말하는 '서울의 미래'… 청계천 복원 20주년 특별대담
[아시아통신] 청계천의 ‘하드웨어’를 구축한 이명박 前 서울시장(前 대통령)과 이를 ‘소프트웨어’로 확장해 온 오세훈 現 서울시장이 청계천 복원 20주년을 맞아 한자리에 모였다. 서울시는 지난달 28일(일) 청계재단에서 진행한 ‘청계천복원 20주년기념 특별대담’ 영상을 4일(토) 공개했다. 이날 대담은 청계천의 과거와 현재, 미래 가치부터 서울의 경제 활성화와 직결되는 도시 브랜딩 전략, 두 전현직 시장이 그리는 서울의 미래 등을 주제로 약 40분간 이어졌다. <청계천 복원은 서울 변화의 시작점, 청계천‧DDP‧한강 등 소프트웨어로 도시 브랜딩 제고> 대담은 조수빈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됐다. 이 前대통령은 시장 재임당시 60~70년대 개발 프레임과 쓰레기, 악취 등으로 복개공사를 진행했던 청계천의 자연과 환경을 시민들에게 되돌려줘야겠다는 생각으로 복원 결단을 내렸다고 계기를 설명했다. 또 이 과정에서 발생한 정부와 시민들의 반대를 설득과 대안 제시로 해결한 일화도 소개했다. 청계천 복원 완료 다음 해인 2006년 서울시장에 취임한 오 시장은 “전 세계 도시 관계자들이 서울을 찾을 때 꼭 방문하는 곳이 이 前 대통령이 시장시절 만든 청계천과 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