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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택배비 오를 전망...상자단 2~300원 예상

택배비도 오를 전망이다. 택배노조와 당정이 택배거래구조 개선을 위한 방책의 하나로 택배비 현실화에 의견을 함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가 노조에 제시한 인상안은 상자 당 200~300원 선으로 알려졌다. 2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번 택배비 인상 논의는 택배노동자의 과로사 문제등에서 촉발됐다.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택배수요가 급증하면서 최근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가 잇따르고 있는데 그 원인이 분류작업문제와 불합리한 거래구조 때문이라는 게 노조측의 주장이다. 이에 택배노조와 당정은 사회적 합의기구를 꾸려 대책을 논의 해 왔다. 올해 초 택배노사는 택배 분류작업을 회사가 책임지는 것으로 합의했다. 분류작업을 택배노동자의 기본작업 범위에서 제외하고, 대신 사측이 분류작업 전담인력투입과 시설투자비용을 부담하기로 했다. 이러한 일련의 움직임 가운데서 택배비 인상 문제가 자연스럽게 제기된 것이다. 시기는 아직 정해진게 없지만 늦어도 다음 달 중에는 구체적 인상안이마련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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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량 프로그램 개발’ 안양시 환경정책과 주무관, 제5회 적극행정 유공 근정포장 영예
[아시아통신] 환경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온 안양시 환경정책과 임동희 주무관(환경 7급)이 행정안전부와 인사혁신처가 공동 주관한 ‘제5회 적극행정 유공 정부포상’에서 근정포장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임 주무관은 수질오염총량제 시행에 따라 수질오염물질 배출량 배분을 둘러싸고 안양천 권역 5개 지자체 간의 갈등이 지속되자, 산정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해 3억2000여만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뒀다. 해당 산정프로그램을 통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배출량 분석 및 배분이 이뤄질 수 있게 되면서, 지자체들은 오랜 갈등을 끝내고 2021년 12월 안양천 수질관리를 위한 협약을 맺고 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는 배출량을 둘러싸고 전국 여러 지자체가 서로 대립하는 상황에서 최초로 갈등을 해결한 수질오염총량제의 성공적 모델로 평가받았다. 임 주무관은 이 밖에도 비점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비점오염원 관리지역 지정, 물순환 계획수립 등 환경개선에 기여해 안양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2년 연속(2022~2023년) 선발, 범정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통령상(2022년), 경기도 공공갈등관리 혁신 우수사례 경연대회 우수상(2023년)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