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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정부 도시재생 공모사업 4곳 선정. 국비 404억 원 확보

2025년 하반기 정부 도시재생 공모에서 경기도 내 4곳 선정

 

[아시아통신] 경기도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한 2025년 하반기 도시재생 공모사업에서 전국 48곳 중 도내 4곳이 최종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12월 5일부터 12일까지 서면으로 진행된 제38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경기도에서는 동두천시 생연동, 가평군 가평읍, 파주시 문산읍, 안양시 안양4동이 최종 선정됐다. 이를 통해 총 404억 원 규모의 국비를 확보했다.

 

해당 공모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 여건과 사업 타당성,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추진됐다. 공모 유형은 노후 저층주거지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노후주거지정비 지원사업’, 지역 자산을 활용한 ‘지역특화재생’, 점 단위 기반시설을 신속히 확충하는 ‘인정사업’ 등이다.

 

선정된 4곳은 노후주거지정비 지원사업에 동두천시 생연동과 가평군 가평읍, 지역특화재생에 파주시 문산읍, 인정사업에 안양시 안양4동이다. 각 대상지에 3~5년간 국비 50억~150억 원이 지원된다.

 

사업 내용을 살펴보면 성매매 집결지로 인한 사회·환경적 문제 누적으로 정비가 필요하던 동두천시 생연동은 성매매 집결지 철거 후 공원과 주차장 등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을 조성한다. 맹지 해소 도로개설사업 등 환경개선사업과 이와 연계한 노후주택 리모델링 등 노후주거지정비 지원사업으로 저층 주거지의 정비를 유도할 계획이다.

 

가평군 가평읍은 원도심 저층 주거지역으로 기초생활 기반시설이 부족하고 주택이 노후화됐으나 맹지 등 여건으로 인해 자가 정비가 어려웠다. 노후주거지정비 지원사업을 통해 맹지 해소, 노후주택 집수리, 노후 빌라 부지에 통합 공공임대주택을 신축해 주거환경을 개선한다.

 

파주시 문산읍은 노후 상권과 노후주택이 혼재돼 지역 특성화가 필요한 지역이다. 문산역과 노을길, 평화누리길로 이어지는 자전거 네트워크를 활용해 자전거 특화 지역특화재생사업을 추진한다. 문산천의 노을 경관과 자전거, 쉼터를 결합한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자전거 이용자 중심의 도로환경 개선을 통해 지역 활력 제고를 도모한다.

 

안양시 안양4동에는 안양4동 주민센터 부지 381㎡와 인접한 근린공원 1천698㎡를 복합화해 주민커뮤니티시설 1천170㎡, 지하주차장 79면 등 부족했던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을 공급할 계획이다.

 

도는 시군과 협력해 사전 컨설팅부터 국토부 평가 대응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했다. 그 결과 올해까지 정부 도시재생사업에서 도내 76곳이 선정됐다. 누적 국비 확보액은 7천276억 원에 이른다.

 

손임성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이번 선정된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며 “앞으로도 시군과 협력해 체계적 컨설팅을 지원하고, 실효성 있는 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도내 원도심 쇠퇴 지역 활성화를 위해 시군,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협력해 정부 도시재생 공모사업에서 전국 최다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경기도형 도시재생사업 32곳을 포함해 모두 108곳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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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의회, 서울시의 일방적인 별내선 감량 운행 계획에 대해 철회 촉구 결의안 만장일치로 채택
[아시아통신] 구리시의회는 12월 18일 제35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성태 부의장이 대표발의한 ‘별내선(8호선) 구리-남양주 구간 감량 운행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김성태 부의장은 제안설명을 통해 하루 평균 4.5만 명의 구리시민이 이용하고 구리시가 매년 260억 원의 운영비를 분담하는 별내선(8호선)에 대해 신규 차량이 아닌 별내선 연장 이전에 기존 운행하던 차량의 결함을 이후로 8호선 열차 일부를 암사역에서 회차시키고 구리-남양주 구간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횟수를 감축하는 운행계획은 특정 지역 시민에게만 피해를 전가하는 것으로 비용은 분담하고 불편은 편중시키는 명백한 ‘구조적 불공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구리시의회는 구리, 남양주와의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없이 추진한 일방적 행정을 규탄하며 ▲별내선 구리-남양주 구간에 대한 열차 감량 운행계획 즉각 철회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 현행 유지 및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 마련 ▲향후 광역철도 운행과 관련한 중대한 변경 사항에 대해 비용 분담 지방자치단체와의 사전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이행 ▲국토교통부에 대해 교통 편익과 광역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