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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자치도, 행안부 '국민행복민원실' 선정…3년간 인증 획득

2028년 12월까지 3년간 국민행복민원실 기관 인증 유지

 

[아시아통신] 전북특별자치도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국민행복민원실'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도는 2025년 12월부터 2028년 12월까지 3년간 기관인증을 유지하게 됐다.

 

'국민행복민원실' 기관인증 제도는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특별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우수 민원실을 선정·인증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편리하고 안전한 민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입됐다. 민원실 내·외부 환경과 민원 만족도 등 4개 분야 25개 항목을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

 

그간 도는 도민 권익 향상과 쾌적한 민원 환경 구축을 위해 민원실 시설 개선과 직원 친절·보안 교육 강화 등 서비스 품질 제고에 힘써왔다. 특히 올해는 모바일신분증 정보확인 단말기 도입, 정원형 행복쉼터 조성, 온라인 정보 접근성 확대 등을 집중 추진했다.

 

민원업무담당 공무원 보호를 위한 '전북특별자치도 민원업무담당 공무원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전부개정해 실효성도 높였다. 창구 강화유리 설치, 보안요원 배치 등으로 안전한 근무 환경도 마련했다.

 

아울러 지난 5월 일반민원과 특이민원 응대요령을 담은 '전북형 민원응대 매뉴얼' 200부를 제작해 도 및 시군에 보급했다. 외부 민원전화 수신 시 녹음 사실 고지 후 자동 녹음하고, 장시간 반복·폭언 민원에 대해서는 종결 안내 후 통화를 종료할 수 있도록 권장 시간을 정해 운영 중이다.

 

민원인의 접근성과 편의 증진을 위한 시설 개선도 계속되고 있다. 주차장에서 민원실까지 유도동선을 설치하고, 장애인·임산부·노약자 등 사회적약자를 위한 우선배려창구를 운영하는 등 취약계층 지원체계를 강화했다.

 

내년에는 장애인 방문객이 비장애인과 동등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장애인 친화형 무인정보단말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최창석 전북자치도 자치행정과장은 "편리하고 안전한 민원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이 이번 국민행복민원실 선정으로 결실을 맺게 돼 보람을 느낀다"라며 "앞으로도 도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감동을 주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명실상부한 우수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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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최호정 회장, 국민의힘 지도부 만나‘지방의회법’제정 협력 당부
[아시아통신]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최호정 회장(서울시의회 의장)이 8일(월) 국민의힘 당 지도부를 만나 지방의회법 제정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최 회장은 이날 정해권 사무총장(인천시의회 의장)과 함께 장동혁 당대표, 신동욱 수석 최고위원, 송언석 원내대표를 차례로 만나 지방의회법이 내년 상반기 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지원을 당부했다. 면담에서 최호정 회장은 "내년 첫 임시회에 지방의회법이 상정되어 상반기에 통과되기를 희망한다"며, "17개 광역의회와 226개 기초의회가 풀뿌리 민주주의를 제대로 실현하고 주민 복리 증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당 대표와 수석 최고위원께서 각별한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신다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장동혁 당대표는 "지방의회의 발전을 위해 우리 당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신동욱 수석 최고위원은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해서라도 지방의회법 통과는 반드시 필요해 보인다"며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혔다. 두 지도부는 또한 지방의회법의 통과가 제때 이뤄져 내년 후반기에 새롭게 구성되는 지방의회가 법의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어진 송언석 원내대표와의 간담회에서도 송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