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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

서울시, '대각선횡단보도' 보행자 안전·편의 확인…서울 전역 설치 늘린다

‘차 대 사람 27.3%‧횡단 중 25.8%’ 사고 감소… 보행자 이동거리도 5.6m 줄어

 

[아시아통신] 교차로에서 모든 방향으로 건널 수 있는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이후 교통사고 건수가 이전보다 18.4%(377건→ 308건) 감소했다. 또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를 충격하는 ‘보행자보호의무위반’ 건수도 50%(34건→ 17건)로 줄어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이후 보행자 안전과 편의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한국도로교통공단(서울특별시지부)과 함께 2012~2023년 서울 시내에 설치된 대각선횡단보도 217개소를 대상으로 설치 전·후 효과를 분석해 교차로 교통사고 건수, 보행자 이동 거리, 차량 통행속도를 비교한 결과를 발표했다.

 

‘대각선횡단보도’는 보행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시설로 알려져 있지만, 서울시 내 설치 사례에 대한 분석이 부재해 이번에 지난 10년간 현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제 정량·객관적 효과를 분석했다.

 

대각선횡단보도가 설치된 교차로 별로 설치 전·후 평균 교통사고 통계를 비교한 결과, ‘전체 사고건수’가 감소한 가운데 차 대 사람 사고건수는 27.3%(99건→ 72건), 횡단 중 사고건수 25.8%(66건→ 49건)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차 대 사람 교통사고’ 중 우회전 중 보행 교통사고·좌회전 중 보행 교통사고가 각각 35.3%, 44.8%로 크게 감소해 모든 방향의 보행신호가 켜질 때 차량 진입이 금지되면서 보행자 안전을 높이는 데 뚜렷한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기존에 ‘횡단보도 녹색불 점등’ 시 보행자가 없는 경우 차량이 우회전할 수 있고, ‘비보호 좌회전’으로 운영되는 교차로에서도 보행자가 없으면 비보호 좌회전 가능했지만, 대각선횡단보도 설치로 전 방향 동시에 보행신호가 점등되면서 보행자와 차량 간 상충이 사라졌고 사고 위험 또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대각선횡단보도가 생기면서 보행자 이동 거리에도 변화가 확인됐다. 설치 전에는 대각선 방향으로 가기 위해 횡단보도를 두 번 건너야 했지만 대각선횡단보도로 한 번에 건널 수 있게 되면서 보행자 이동 거리는 평균 5.6m(32.5m→26.9m, 17.2%) 감소했다.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전 우려됐던 ‘차량 정체’를 줄이기 위해 시가 검토 단계부터 신호운영 최적화·대각선 길이 최소화를 위한 도로 기하구조 변경 등을 시행한 결과, 평균 통행속도 8.8%(-1.6km/h) 소폭 감소한 것이 확인됐다. 다만, 대각선횡단보도 길이가 길수록 상대적으로 평균 통행속도가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각선 길이 별로 보면, 대각선 길이 30m 이하인 경우 오후 평균 통행속도가 약 1.7km/h(18.1km/h→ 16.4km/h, 9.4%) 줄었고 대각선 40m를 초과하는 곳은 약 2.5km/h(22.2km/h→19.7km/h, 11.3%) 감소했다.

 

시는 올해 송파초교 인근(송파구), 당산동아아파트 교차로(영등포구), 광진교남단사거리(강동구)에 대각선횡단보도 설치를 완료했으며, 이달 말까지 제각말아파트교차로(은평구), 상봉역 3·4번 출구 앞(중랑구)에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송파초·영동초 인근 교차로에 대각선횡단보도가 설치돼 보다 안전한 등하굣길 환경이 마련됐으며, 상봉역 3·4번 출구와 천호역 인근 광진교남단사거리도 지하철·버스 환승 이동 동선이 단축되고 보행 편의와 동선의 연속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보행자가 많은 교차로, 동시 보행신호로 운영 중인 교차로 등에 대각선횡단보도를 설치해 보행자 안전과 편의를 계속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관계기관과 대각선횡단보도 선정 단계부터 차량 정체 여부, 대각선 길이, 신호 운영, 보행 이동 거리 등 종합적인 협의 및 검토를 통해 설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대각선횡단보도는 단순한 새로운 교통체계 도입이나 시설 개선을 넘어 ‘보행자가 주인’이 되는 교통 문화의 시작을 의미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시민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로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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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의회 성해련 의원, '성남시 안전특화거리 조성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아시아통신] 성남시의회 성해련 의원(연구단체 회장)은 17일, ‘성남시 안전특화거리 조성 연구’ 용역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안전취약 지역에 대한 종합 분석 결과와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을 공유했다. 이번 연구는 성남시의 교통사고 및 범죄 예방을 위한 근거 기반 정책 마련을 목표로 진행됐으며, 시 전역의 사고·범죄 현황과 기존 도로·공공 공간의 안전 문제를 분석해 실현 가능한 안전특화거리 조성 방안을 제시했다. 연구진은 특히 희망로 인근을 중심으로 학교 밀집지역, 교통약자 이용시설 주변, 취약도로 환경 등을 집중 검토했다. 희망로는 초등학교·중학교·노인복지관·장애인 학교 등이 인접해 있어 어린이·노인·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보행량이 많은 지역으로, 인근 재개발 사업과 도로 확장 공사로 인해 대형 차량 통행 증가, 보도 단절, 부적절한 신호체계 등 안전 문제가 두드러진 것으로 확인됐다. 성해련 의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성남시가 반드시 추진해야 할 안전특화거리 시범사업의 필요성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연구 성과가 보고에 그치지 않고, 조례 제정·정책 반영·제도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에서 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