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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서산시, 청소년 정책 발전방향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청소년이 행복한, 안전하고 활력있는 서산 비전으로 5대 중점 과제 등 제시

 

[아시아통신] 충남 서산시는 지난 6일 시청 시장실에서 ‘서산시 청소년 정책 발전방향 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연구용역은 지역 실정에 맞는 청소년 정책의 목표와 추진 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간 추진됐다.

 

최종 보고회는 완료된 연구용역의 결과를 공유하고, 결과에 따른 청소년 정책의 발전 방향과 실행 전략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이완섭 서산시장과 용역을 맡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서산시의 향후 청소년 정책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관계자는 ‘청소년이 행복한, 안전하고 활력있는 서산’을 비전으로, 5대 중점과제와 13개 세부 과제를 제시했다.

 

제시된 중점과제는 ▲기존 청소년시설 기능 고도화 및 복합운영 체계 구축 ▲청소년활동·보호·복지 통합 실행계획 수립 ▲청소년 정책 기획·총괄 조직 체계 설계 등이다.

 

참석자들은 공유된 과제의 실행 방안을 모색하는 등 청소년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시는 이날 제시된 의견을 토대로 2026년부터 2028년까지 시행할 ‘서산시 청소년 정책 중장기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이번 연구용역이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정책을 추진할 기반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서산시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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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수지 시의원, 미인가 대안학교 22곳…여전히‘관리 공백’상태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채수지 의원(국민의힘, 양천1)은 5일(수) 열린 제333회 정례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교육청 기획조정실장에게 미등록 대안학교에 대한 실태 파악과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들의 지원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채 의원은 제도권 학교에서 정서적·학업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다른 방식의 학습과 관계망 안에서 회복할 수 있는 대안적 교육공간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현장에서 운영 중인 대안학교 중 상당수가 ‘미등록 상태’로 남아 있으며, 이로 인해 학생의 학습권과 안전, 권리 보호가 충분히 보장되지 못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현재 서울시교육청에 정식 등록된 대안교육기관은 57개이지만, 교육청에서 파악하고 있는 미등록 대안교육기관은 22개에 달한다. 22년부터 「대안교육기관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며 등록제 기반이 마련되었으나, 서울시교육청은 미등록 기관의 실태조차 체계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채 의원은 “미인가 대안학교는 법적 의미에서 ‘학교’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학사 운영 기준 확인이 어렵고, 학비 책정의 적정성 검증이 불가능하며, 교사 자격 및 안전 관리 규정 적용도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