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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사고예방에 '도움'......부안군 !

-사고위험 감소. 도로흐름 "개선을 위해 단계적 확대"-

[아시아통신] 

<부안군 회전교차로 전경>

 

전라북도 부안군이 주요 도로 교차로의 사고 예방과 교통 흐름 개선을 위해 회전교차로(라운드어바웃, Roundabout)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교차로 사고위험이 크게 줄고 통행이 원활해지는 등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주요 내용

  • 군은 농어촌버스 노선이 지나가는 교차로 등을 포함해 5지 1차로형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2025년 8월부터 착수했으며, 약 7억 3천만원을 투입해 10월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군 측은 “그동안 교통사고가 빈번했던 혼잡구간을 회전교차로로 개선하면 교통사고 사전예방교통편익 증진이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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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예방 효과

  • 기사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설치 후 교차로 사고가 평균 약 40%, 중상사고는 80% 이상까지 감소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 또한, 전국 단위로 보면 사망사고는 약 76% 감소, 통행시간은 약 21% 단축된다는 보고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 국내 연구에서도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연료소모, 배기가스 배출이 줄어드는 등 환경적 긍정 효과도 확인된 바 있습니다. 

  • 왜 효과적인가?

  • 회전교차로는 신호등 방식의 교차로와 달리 차량이 중심을 따라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며 진입·진출”하도록 설계되어, 정면충돌·측면충돌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 또한 차가 서행하면서 자연스럽게 교통흐름이 만들어지고, 신호대기로 인한 정차가 줄어듭니다. 이로 인해 지체시간과 정체, 급출발·급정지가 줄어듭니다.

부안군 적용 시 유의사항

  • 회전교차로 설치가 모든 교차로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교통량, 도로폭, 접근로 형상, 보행자 유동량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 농어촌·읍면 지역 등 도로교통이 신호체계만으로 과도하게 운영되어 왔던 곳에서 특히 효과가 크다고 군 측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설치 이후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변화된 교통 흐름에 적응할 수 있도록 홍보·교통안내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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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 재개 '한강버스', 주말동안 6,138명 탑승… 시민 호응 높아
[아시아통신] 지난 토요일(11월 1일) 운항을 재개한 ‘한강버스’가 이틀간 6,138명이 탑승하며 순조로운 시작을 알렸다. 토요일 탑승객은 3,261명, 일요일 탑승객은 2,877명이었다. 이틀간 마곡행 3,014명, 잠실행 3,124명으로 양방향 탑승객은 비슷한 수준으로 집계됐다. 특히, 오후 시간대에는 많은 시민이 한강버스를 타기위해 선착장을 찾으며 번호표 발급하는 등 일찌감치 탑승이 마감되는 사례가 나올 정도로 인기가 있었다. 시는 한 달여 간의 무승객 시범운항으로 한강버스 안전성과 접‧이안 숙련도를 향상한 결과 정시성도 강화됐다고 강조했다. 첫날 오전 9시에 잠실을 출발한 한강버스가 옥수역에 9시 37분에 정확히 들어와 39분에 출발했고, 여의도선착장 도착 후 10시 23분에 다음 선착장인 망원선착장으로 정시 출발하는 등 공지된 시간표와 일치하게 운항을 이어나갔다. 한강버스 선착장도 연일 시민들로 북적였다. 여의도선착장 스타벅스와 라면존을 비롯해 뚝섬선착장 LP바 ‘바이닐’ 등 인기 있는 부대시설은 오전부터 빈자리가 없을 정도였다. 시는 “한강을 인근에 거주하는 시민만 즐기는 곳이 아닌 모든 시민이 더 가깝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