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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물질, 유출사고 재발 방지위해 합동 "점검실시."....정읍시 !

-고강도, 합동 '점검실시'-

[아시아통신] 

<화학물질 유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 정읍시는 제3산업단지 내 화학물질 관리 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함께 9월 한 달간 고강도 합동점검을 시행했습니다. 

  • 점검 배경에는
     1. 지난해 12월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에서 염산이 하천으로 유출된 사고,
     2. 8월 미신고 시설에서의 황산 화재·유출 사고,
     3. 또다른 사업장에서 황산 소량 유출 사고 등이 연이어 발생한 점이 있습니다. 

  • 합동점검단은
     • 화학물질 사용 여부 및 취급 시설의 인허가 내역 전수조사,
     • 저장·취급 안전관리 상태,
     • 방지시설 정상 작동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하였고,
     • 위반이 발견된 경우에는 행정처분이나 고발 조치를 고려할 방침입니다.

  • 정읍시는 과거에도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14개소에 대해 집중점검을 실시한 바 있으며, 누출·유출 감지 경보 설비 설치 여부 등 시설 관리 상태를 점검한 바 있습니다. 

  • 또한, 장학천 등의 토양 및 퇴적물 분석을 통하여 염산의 중화·안정화 여부를 확인했고, 향후 생태조사 등을 통해 환경 영향 여부를 세밀히 관찰할 계획입니다. 


-시사점 및 평가-

 

긍정적 요소

  1. 책임성 강화 및 경각심 제고
     – 사고 반복을 계기로 유관 기관과의 협업체계를 재정비하고 강도 높은 점검을 시행한 것은 책임성을 강화하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 위반 사항에 대해 엄중한 조치를 예고함으로써 사업장에 경각심을 줄 수 있습니다.

  2. 전면적 점검 중심 방식
     – 단일 사고 지점 위주가 아닌, 산단 전체의 화학물질 관리 실태와 인허가 이력, 방지 설비 작동 상태 등을 망라하여 점검한 점이 중요합니다.
     – 전수조사 및 집중점검 방식을 병행한 것은 사각지대 최소화에 유리합니다.

  3. 환경 영향 모니터링 병행
     – 단순히 사고 이후 처리가 아니라 토양·퇴적물 분석, 어류 생태 조사 등으로 환경 영향 여부까지 살피겠다는 계획은 지속가능성과 책임성 있는 대응의 방향입니다.

한계 및 유의할 점

  1. 일회성 점검의 위험
     – 아무리 강도 높은 합동점검이라도, 단발성 점검으로 끝나면 사업장들은 긴장감을 잃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주기적이고 예고되지 않은 점검 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2. 소규모 사업장 및 비신고 시설의 사각지대
     – 보도에서도 언급된 바와 같이 미신고 시설에서 사고가 난 사례가 있었고, 규모가 작거나 관리 인력이 부족한 사업장의 안전 관리가 취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러한 사업장에 대한 감시 및 등록 제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3. 행정력 및 기술 역량 확보 문제
     – 합동점검단을 구성하는 것은 좋지만, 점검 인력의 전문성, 점검 지침의 구체성 및 실행력 등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형식적 점검으로 전락할 위험이 있습니다.

  4. 사후관리 및 개선 유도 부족 가능성
     – 위반 사항에 대한 처벌이 중요하나, 동시에 취약한 시설에 대한 개선 유도(기술 지원, 보조금, 컨설팅 등)가 병행되지 않으면 사업장들은 단순히 벌금만 물고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언: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적·현실적 보완 방안

정읍시나 유사 지자체에서 유해화학물질 유출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다음과 같은 보완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영역 제언
감독·규제 체계 강화 • 미신고·소규모 사업장까지 포괄하는 등록·관리 체계 도입
• 정기·불시 점검 병행 및 점검 주기 확대
• 점검 시 위험도 기반 우선 순위 부여 (취급량, 위험성 등 기준)
기술적 안전장치 확충 • 누출 감지 센서 설치 의무화 및 알람 체계 구축
• 이중 밀폐 구조, 방지벽, 차단밸브 등 안전 설계 강화
• 백업 전력 시스템, 자동 차단 시스템 도입
행정·재정적 유인 제공 • 안전 시설 개선 비용 일부 보조금 또는 세제 혜택 제공
• 안전 진단 컨설팅 및 교육 지원 확대
• 위반 사업장에 대한 처벌과 동시에 개선 명령 병행
협업 및 거버넌스 체계 강화 • 환경청, 소방서, 지자체, 산업안전 등 유관 기관 간 정보 공유 및 공동 대응 체계 구축
• 주민 참여 및 감시 체계 강화 (민간 감시단, 지역위원회 등)
• 사고 대응 매뉴얼 재정비 및 훈련 정례화
모니터링 및 사후 평가 강화 • 사고 후 토양, 수질, 퇴적물 등 주기적 모니터링
• 점검 및 조치 결과 공개 및 투명성 확보
• 점검 제도 자체에 대한 감사 또는 외부 평가 체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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