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0 (수)

  •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광명시 지속가능발전 핵심은 '기본사회·저탄소·지역공동체 자산화'

본지표 이행 보완할 보조지표 16개 도입… 목표 달성 위한 지표 구체화

 

[아시아통신] 광명시가 기본사회, 저탄소, 지역공동체 자산화를 핵심 가치로 반영한 지속가능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시는 2025년부터 2029년까지 5년간 추진할 ‘제2차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을 확정했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이번 계획에 ▲복지 ▲교육문화 ▲교통·주거·안전 ▲기후적응 및 그린인프라 ▲기업과 지역경제 ▲주민자치와 민관협치 등 17대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목표 33개, 본지표 48개, 보조지표 16개를 담았다.

 

지자체는 지속가능발전 기본법에 따라 국제연합(UN)이 채택한 17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달성하기 위한 경제, 사회, 환경 분야에 대한 기본 전략과 추진계획을 세워야 한다.

 

특히 이번 계획에는 광명시가 추진하는 기본사회, 저탄소, 지역공동체 자산화와 연계된 신규 지표 20개를 개발·반영해 전략성을 강화했다.

 

우선 사회 분야에서는 기본소득 수혜율, 공공급식 이용률 등 모든 시민의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는 기본사회 정책의 실효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불평등 해소와 사회통합을 지향하는 포용사회 실현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어르신 돌봄 이용률, 장애인 고용률, 자원봉사 참여율 등의 지표도 새롭게 개발했다.

 

환경 분야에서는 탄소중립 시민실천 활동 지표를 통해 지난 5년간 축적된 시민의 학습력이 실천으로 전환되는 과정과 탄소 저감 효과를 점검하고, 제로에너지건축물 보급률 지표를 신설하여, 탄소중립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녹색인프라 성과도 함께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경제 분야에서는 지역공동체 자산화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전략을 접목해 중소기업 ESG 참여율, 공공기관의 지역기업 제품·서비스 구매율, ESG 민관협력사업 건수 등의 지표를 신설했다.

 

또한 1차 계획 추진 성과로 전략적 타당성이 입증된 지표는 유지하고, 중복되거나 실효성이 낮은 지표는 통합·정비했다.

 

이 밖에도 본지표 이행을 보완하는 보조지표 16개를 도입하는 등 목표 달성을 위한 지표 구체화에도 공을 들였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올해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이 실시한 전국 지자체 지속가능성과 위기 대응 역량 종합평가에서 광명시가 종합 1위를 차지하는 등 대외적으로 성과를 인정받은 것은 전략과 계획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지속가능 정책을 추진했기에 가능했다”며 “이번 계획이 향후 5년을 넘은 미래의 지속가능성 확보의 발판이 되도록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향후 주기적으로 이행 점검을 실시하고 점검 결과에 따라 계획을 수정·보완하는 등 계획 실천이 실질적인 정책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한편, 제1차 광명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의 17개 목표 평균 달성률은 104%에 달하며, 모든 목표가 80% 이상을 기록하는 등 큰 성과를 거뒀다. 특히 시민 생활과 밀접한 복지, 주거교통, 지역경제, 학습문화 등 8개 목표는 100%를 넘는 높은 달성률을 기록했다.

배너
배너


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