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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통영 사량도 관문 ‘진촌항’ 방파제・부두 확충으로 새롭게 거듭난다

해양수산부, 지방관리 연안항 통영 ‘진촌항’ 항만기본계획 수립・고시

 

[아시아통신] 경남도는 1일 해양수산부가 통영 사량도 ‘진촌항’ 항만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함에 따라, 진촌항 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고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동·서방파제 연장 및 보강 △차도선·여객·소형선 부두 건설 △항내 준설 및 부잔교 이설 등 진촌항을 지역 관광과 어업의 거점항만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청사진이 담겼다.

 

진촌항은 1972년 지방어항으로 지정된 이후 2022년 지방관리연안항으로 신규 지정돼, 연간 26만 명 이상이 찾는 사량도의 관문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노후화된 선착장과 협소한 부지로 인해 안전사고 위험이 꾸준히 제기되면서 부두확장과 방파제 건설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요구돼 왔다.

 

이에 경남도는 해양수산부에 적극 건의하여 이번 항만기본계획에 주민들이 요구하는 주요사업이 대폭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도는 이번 기본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총 425억 원을 투입해 진촌항을 안전하고 편리한 항만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해 2027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구체적인 사업으로는 △방파제 연장 100m 및 보강 272m △차도선 부두 90m △여객부두 30m △소형선 부두 174m 조성 등이 추진된다. 이를 통해 지역 화물의 원활한 운송과 관광수요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2021년 지방일괄이양법 시행에 따라 항만사무가 완전히 지방으로 이양된 이후 지방관리무역항 개발에 집중해 왔으나, 앞으로는 증가하는 여객・화물 수송 수요와 관광활성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관리연안항 개발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상훈 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기본계획 수립으로 진촌항 개발이 본격화된 만큼 조기에 기반시설을 구축해 안전한 접안환경과 편리한 이용 여건을 마련하겠다”며, “앞으로도 주민과 관광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지역 친화형 항만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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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비 산정기준 제각각, 연구기관도 들쭉날쭉… 구미경 서울시의원, 서울연구원 연구 운영 가이드라인 전면 개선 촉구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소속 구미경 시의원(국민의힘, 성동구 제2선거구)은 9월 1일(월) 열린 제332회 임시회 기획경제위원회 기획조정실 회의에서 서울시 출연금을 지원받아 운영되는 서울연구원의 연구과제 선정 기준, 부서명에 따른 업무분장 등 관리감독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지적했다. 구미경 의원은 서울연구원이 서울시 산하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가 매년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도 2억5천만 원을 출연해 정책연구과제 1건, 정책이슈리포트 1건을 별도로 요청하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두 연구기관 간 연구과제 배정 기준을 명확히 하여 서울시의 연구주제 선정과 활용방안에 대한 혼선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울연구원 내부의 부서명과 실제 업무분장이 일치하지 않아 프로젝트 배분 과정에서 혼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프로젝트 요청 시 부서명과 업무 범위를 명확히 조정해 과제 배분의 효율성과 연구 수행 체계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미경 의원은 “연구 난이도와 성과 활용성, 연구기간과 예산 구조를 고려한 서울연구원과 한국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간 명확한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며, “출연기관 연구사업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