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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회 고준호 의원 "정권 홍보 앞장서는 김동연 지사, 경기도정은 어디에 있습니까?"

“도지사직을 정권 충성 경쟁 무대로 쓸 겁니까?”

 

[아시아통신] 고준호 경기도의원은 1일 입장문을 통해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한미 관세 협상 타결과 관련해 “불확실성 해소”, “외교 정상화”, “이재명 대통령의 수고” 등을 언급한 데 대해 “정권 홍보에 앞장서는 정치적 수사일 뿐, 도정을 책임지는 지사의 본분을 망각한 처신”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고 의원은 이번 협상 결과가 결코 간단치 않다고 지적했다. 자동차 관세는 15%로 확정됐고, 철강 고율 관세는 유지됐으며, 한국은 3,500억 달러에 달하는 대미 투자와 1,000억 달러 규모의 에너지 구매를 약속했다. 총 4,500억 달러 규모는 GDP 대비 약 20%에 이르는 수준으로, 일본이나 EU에 비해서도 과도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그는 “경제전문가이자 도지사라면 최소한 해당 협상이 지역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수치와 근거를 제시하고, 산업별 대응 방안을 밝혔어야 했다”고 지적하며, “하지만 김 지사는 ‘정상화’, ‘환영’, ‘지도력’이라는 정치적 수사만 반복했을 뿐이고, 도내 기업이나 도민의 피해에 대한 현실적인 분석은 찾아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김 지사는 도청에서 직접 ‘경기도 특별지원대책 회의’를 열고 각종 지원 의지를 밝혔지만, 고 의원은 이를 두고 “바우처 추진, 특례보증 확대 같은 선언적 표현은 있었지만, 구체적 재원·일정·대상 산업 등 실제 계획은 제시되지 않았다”며 “정치 수사만 있고 정책 실행은 없는 전형적인 포퓰리즘형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그는 “김동연 지사는 경제부총리, 기재부 장관까지 역임한 사람이다. 그런 분이 정작 도지사로선 도민과 기업을 위한 평가나 대응 없이 정권 홍보에만 집중하는 모습은 스스로의 전문성에 대한 모독”이라며 “이재명 대통령 찬양을 위해 경제적 사실관계조차 말하지 않는다면, 전문가도, 책임자도 아닌 정치인이 될 뿐”이라고 말했다.

 

고 의원은 “김 지사는 지난 3년을 대통령 경선을 위한 정치 도정으로 보냈고, 이제 남은 1년은 이재명 정부 홍보에 몰두하려는 것처럼 보인다”며, “그럴 거면 지사직을 내려놓고 청와대 홍보실장으로 가는 것이 더 정직한 선택일 것”이라고 직격했다.

 

끝으로 고 의원은 김 지사에게 다음 세 가지를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관세 협상으로 인해 경기도가 실제로 얻은 실익과 피해 업종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도민에게 공개할 것

▲관세 부담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중소 수출기업과 산업별 위기지역에 대해 도 차원의 현실적인 대응 계획을 수립할 것

▲정권 찬양에 머무르지 말고, 도정 책임자로서 경제적 관점에서 정책을 평가하고 대응할 것

 

고 의원은 마지막으로 “지금 필요한 것은 정치적 구호가 아니라 수치와 전략이며, 충성이 아니라 책임”이라며 "김동연 지사는 중앙정치가 아닌 경기도민을 향해, 외교 평가가 아닌 지역경제 대책으로 돌아오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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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석 총리, 신동식 한국해사기술 회장(박정희 정부 초대 경제수석)과 만나 △우리 조선업의 초격차 유지 방안 △핵심 인재 확보 전략 등 토의
[아시아통신] 김민석 국무총리는 7월 31일 오후 4시 국무총리공관에서 「제2차 K-토론나라 : 신동식과의 미래대화」를 개최했다. 신동식 한국해사기술 회장은 박정희 정부 초대 경제수석을 역임하면서, 우리나라 조선업 육성 및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설립 등 과학기술 인재 양성의 기틀을 닦은 분으로, 오늘 자리에서는 신 회장의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우리 조선업의 초격차 유지와 핵심 인재 확보 등 대한민국 미래 성장 전략을 논의했다. 먼저 김 총리는 첫 번째 질문에서 “오늘 타결된 한미간 관세 협상에서 조선업 협력이 핵심 중 하나였는데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물었고, 신 회장은 “한미동맹이 기존의 안보 동맹을 넘어서 이제는 산업동맹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 무엇을 주고받을지에 대한 전략적 고민이 필요하다.”라고 답했다. 두 번째로 김 총리는 “한국의 조선 역량을 세계 최정상급으로 유지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질의했고,신 회장은 “한국이 조선업 기술력만 보면 최정상급이지만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해선 친환경, 디지털, 자율운항 등 고부가가치 선박에 대한 투자와 관련 연구인력에 대한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