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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산청사랑상품권 판매액 111억원 돌파, 지난해 33억원 3배 이상˙˙˙지역 내 소비 증가

 아시아통신 진금하 기자 | 산청사랑상품권의 판매액이 111억원을 넘어섰다. 이는 지난해 판매액 33억원의 3배를 넘어서는 금액이다.

 

 

산청군은 전통시장을 비롯한 골목상권 등 지역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히 올해 초 34억원의 군비를 들여 군민재난지원금을 상품권으로 지급한 사례와 맞물려 상품권 사용 증가로 인한 지역 내 소비확대 효과를 얻었다는 분석이다.

 

 

8일 군에 따르면 11월 말 기준 상품권(모바일·지류) 판매액은 111억원 이상이다. 지난 9월 말 기준 판매액이 85억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두 달 만에 26억원어치가 판매된 것이다.

 

 

군은 올해 계획했던 상품권 발행액 120억원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산청사랑상품권의 인기가 높은 이유는 산청군이 올해 국비 8억2000만원 등 1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10% 할인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상품권 판매대행점의 확대와 경품 이벤트, 지속적인 가맹점 등록 홍보 등의 노력이 동반상승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된다.

 

 

군은 상품권 사용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 961곳의 가맹점에 가맹스티커를 제작·배부해 이용자들이 쉽게 가맹점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했다.

 

 

내년부터는 상품권 판매점과 환전지점도 확대된다. 현재는 지역 내 농·축협 19개 지점에서만 가능하지만 내년 1월부터는 경남은행과 새마을금고에서도 판매·환전이 가능하다.

 

 

지류 상품권의 경우 상품권 취급처 확대를 위한 시스템 개편으로 오는 13일부터 판매가 중지된다. 지류 상품권이 필요한 경우 구매를 서두르는 것이 좋다.

 

 

모바일 상품권은 예산 한도 내에서 계속 구매가 가능하지만 조기소진 가능성이 높다.

 

 

군 관계자는 “산청군은 올해 6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상품권 발행 규모를 기존 50억원에서 120억원으로 확대 한 바 있다”며 “지역사랑 상품권은 골목상권 활성화는 물론 지역 자본의 선순환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도 많은 이용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산청군은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상품권 부정유통 행위를 지속적으로 단속하고 있다. 특히 판매 환전 자료조사와 가맹점 현장 확인을 통해 물품의 판매나 용역의 제공 없이 상품권을 받는 행위(일명 ‘깡’)를 중점적으로 감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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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봉준 서울시의원, ‘정원결혼식장’ 피로연 없는 작은 결혼식 문화확산의 계기로 삼아야!
[아시아통신]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이봉준 의원(국민의힘, 동작구 제1선거구)은 19일 열린 정원도시국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 서울시가 추진 중인 정원결혼식장 조성 예산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공공예식장의 실질 수요 반영 및 문화 개선 효과 중심의 정책 전환을 주문했다. 서울시는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 약 15억 원을 편성해 8개소의 정원예식장을 신설·정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대해 이봉준 의원은 “굳이 시급하지 않은 예산을 추경으로 편성할 이유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오히려 본예산에 통합 편성하여 체계적으로 계획 수립 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공공예식장 운영 실적의 편차와 수요 미비 문제를 조목조목 짚었다. 서울시가 운영 중인 공공예식장(정원예식장 포함)은 총 27개소이며, 이 중 여성가족실이 운영하는 25곳 가운데 절반 이상인 13곳에서는 예식이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고, 일부 예식장에 예약이 집중되는 쏠림현상만 나타나는 실정이다. 특히 이 의원은 “정원도시국이 운영하는 2곳은 예약이 비교적 활발한 반면, 여성가족실이 운영하는 다수 시설은 거의 활용되지 않고 있다”며, “새로운 예식장을 조성하거나 잘 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