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민원실 표준모델을 토대로 지자체, 교육청, 특별지방행정기관(총 1,516개)에 대하여 국민이 민원실에서 경험하는 내·외부 환경 및 서비스에 대한 4개 분야·7개 지표·26개 측정 항목을 평가하고 포상하여 민원서비스를 향상하고자 2014년부터 매년 선정하고 있다.
수영구는 42년 된 노후청사로서 타 기관들에 비해 공간적인 제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원실 접근 이용 편의성, 원스톱 민원창구 운영, 사회적 약자 배려 서비스 제공, 고객만족도 평가 등 민원인의 편의 및 서비스 품질 개선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1년(제12회) 민원공무원의 날」행사에서 표창장과 인증현판 수여의 영예를 안았다.
강성태 수영구청장은 「아름다운 도시 행복한 수영」이라는 비전에 걸맞게 “앞으로도 전 직원이 합심 노력하여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극복할 수 있게 구민 중심의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고, 구민들이 희망찬 미래를 꿈꿀 수 있는 행복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