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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러시아 젊은 세대들 '소주에 입맛 났다'?

젊다는 건 무엇에서건 자유스럽다는 것이다. 꺼리낄 것이 없다. 하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 등 가릴게 없다. 이래서 지구촌은 이제 그들에겐 큰 하나의 공동체 공간으로 바꾸어 가고 있는 것이다. 문화까지도 빠르게 동질화 돼 가고 있는 추세이다. 추위가 극심한 러시아는 돗수가 높은 술을 기호한다. 추의를 이겨내려면 높은 독주를 마시며 몸을 강제로라도 녹힐 필요가 있었던 때문이다. 그래서 러시아는 흔히 '브트카의 나라'로 불리워져 왔다. 그런데 요즘 러시아 MZ세대(밀레니얼 세대 + Z세대)들은 소주를 무척 좋아한다는 소식이다. 기성세대들이 마시는 30~40도짜리 독주와 17~18도 짜리 술에 대한 '기호도'가 대조를 이룬다. MZ세대들이 음료같은 한국산 소주와 과일주에 입맛이 났다는 것이다. 하이트진로는 21일, 지난해 러시아에서 자사의 소주 수출량이 전년보다 11%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청포도에이슬'등 과일리큐어(혼합주)의 수출량이 40% 이상 수직으로 상승했다고 전했다. 최근의 소주 수출량은 지속적으로 늘어 2017년부터 최근 3년 간의 수출액 추이로 보면 소주가 연평균 73%나 증가했고 과일리큐어는 무려 169% 급증했다. 하이트 관계자는 "러시아의 젊은 이들 사이에 한류문화가 강하게 각인되면서 '한국 소주'에 대한 애착과 선호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고 이것이 이들 세대의 한 문화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하이트진로는 주류 광고에 대한 규제가 심하다는 점을 고려해 사회관계망 서비스등을 통한 간접광고와 MZ세대을 집중적으로 공략한 결과 젊은 층 소비자들이 늘기 시작했고 그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었다. 이와함께 모스크바 현지대형 마트와 체인점을 집중적으로 파고 들어 참이슬과 청포도에이슬을 깔았다. 이제는 매장의 주요 상품으로 떠올랐다. 하이트진로는 러시아 시장 확대에 좀 더 속도를 낼 계획아래 다영한 이벤트와 신제품 출시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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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최호정 회장, 국민의힘 지도부 만나 ‘지방의회법’ 제정 협력 당부
[아시아통신]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최호정 회장(서울시의회 의장)이 8일 국민의힘 당 지도부를 만나 지방의회법 제정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최 회장은 이날 정해권 사무총장(인천시의회 의장)과 함께 장동혁 당대표, 신동욱 수석 최고위원, 송언석 원내대표를 차례로 만나 지방의회법이 내년 상반기 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지원을 당부했다. 면담에서 최호정 회장은 "내년 첫 임시회에 지방의회법이 상정되어 상반기에 통과되기를 희망한다"며, "17개 광역의회와 226개 기초의회가 풀뿌리 민주주의를 제대로 실현하고 주민 복리 증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당 대표와 수석 최고위원께서 각별한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신다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장동혁 당대표는 "지방의회의 발전을 위해 우리 당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신동욱 수석 최고위원은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해서라도 지방의회법 통과는 반드시 필요해 보인다"며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혔다. 두 지도부는 또한 지방의회법의 통과가 제때 이뤄져 내년 후반기에 새롭게 구성되는 지방의회가 법의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