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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강원 '반나절 생활권' 된다...철도로 '관통'

승용차나 시외버스를 타고 대관령이나 미시령 고개를 넘나들어야 했던 '강원도가는 길'이 머잖아 열차를 이용한 '초 고속 열차 길'로 바뀌게 되었다. 태백준령'을 뚫는 작업이 이미 상당 곳에서 진행 중에 있는 등 가시권(可視圈 )으로 들어와 있다. 서울~속초가 '1시간 생활권'으로 바뀌게 된다. 철도부지' 강원 북부가 열차 길이 열리면서 빠르게 변모되고 있는 것이다. 먼 장래의 일이기는 하지만 서울을 출발하여 유럽까지 연결되는화물·관광 열차가 달리는 광경이 우리 앞에 전개될 수도 있다. 막혔던 한반도의 혈관(血管)이 철도를 통해 뻥 뚫리기 시작한 것이다. #...10일 강원도에 따르면 춘천~속초고속화 철도는 연내 착공을 시작으로 , 용문~홍천, 삼척~갈릉 등 굵직한 철도사업이 연이어 진행된다. 춘천~속초 고속화 철도사업은 지난 3월 기본계획 고시 후 일정에 따라 순항 중이다. 이 사업은 춘천~화천~양구~인제~ 백담~속초를 잇는 93,74km 고속철도망 구축사업이다. 사업비는 2조 2,840억원규모로 2027년 개통 목표이다. 총 8개 구간 중 6개 공구에 대한 노반기본 설계가 오는 6월 중 완료된다. 춘천 지하화 구간과 미시령 구간 턴키공구는 지난해 12월 업체선정과 실시설계에 착수한 상태이다. 6월 중으로 주민설명회를 거쳐 12월 초 착공 예정이다. 이 노선은 기존 경춘선과 연결되며 개통시 서울에서 속초까지 약 1시간 15분 이내에 도달 할 수 있다. 2018년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개통한 강릉선 KTX 까지 더 해져 강원 동해안이 예전의 명성보다 훨씬 이름 값을 할 전망이다. 동해북부선인 강릉~ 제진(고성) 철도 사업도 총 9개 공구 중 4개 턴키공구가 지난 3월과 4월에 각각 입찰공고를 내고 현장 설명회를 갖는 등 속도를 고 있다. 종점 구간인 제 1~ 9공구는 설계는 물론 환경, 재해영향평가 등 인허가 절차를 늦어도 11월까지는 끝내고 12월 중 착공 예정이다. 강릉~제진이 연결되면 향후 강원 북측 철도를 이용해 시베리아 횡단 철도(TSR)를 거쳐 유럽까지 가는 '제 2의 실크로드'가 열릴 수도 있게 된다. 우리가 수 십년 전부터 꿈에 그리던 이 철도 길이 어서 열리기를 기대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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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의회, 광복 80주년 맞아 울릉도-독도 방문으로 독도사랑 의정연수 실시
[아시아통신] 구리시의회는 9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울릉도와 독도를 방문해 광복 80주년을 기념하고, 대한민국의 주권과 영토 지키기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의정연수를 실시했다. 구리시의회 시의원과 의회소속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22일 울릉군의회를 방문해 지난 3월 제346회 구리시의회 임시회에서 김한슬 의원의 발의로 제정된 '구리시 독도교육 지원 조례'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누었으며, 상호결연 도시로서의 협력증진 방안을 논의함으로써 교류와 우호 관계를 재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방문단은 뒤이어 독도박물관을 방문하여 ‘울릉도·독도 근현대사’라는 주제로 진행된 김경도 독도박물관 학예연구팀장의 특강을 수강하며, 독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통한 독도주권의식 제고의 필요성과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에 대응하여 독도가 대한민국 땅이라는 역사적이고 구체적인 근거들을 재차 익히며 우리 영토 수호의 중요성을 다시금 상기했다. 23일에는 독도에 직접 방문하여 독도수호의 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으며, 독도를 지키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힘쓰는 독도경비대에 태극기를 전달하는 등 독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