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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협회, "해상운임 고공 위험에 대비해야" 경고

무역협회가 해상운임이 가파르게 뛰어 오르면서 선박난으로 화물 해상운송에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이에 대한 수출 업계의 각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23일, '최근 해상운임 상승요인과 중소기업 물류비 절감 방안'보고서를 통해 "해상운임의 고공행진이 장기화 될 조짐이 갈수록 짙어지고 있 다"면서 "수출 기업들은 이의 선제적 대책 마련을 서둘러 정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해상운임은 사상 최고치를 이어가고 있다. 상하이 해운거래소(SSE)의 항로별 운임지수는 지난 해 5월 최저점을 기록한 후 북미항로를 중심으로 서서히 상승하기 시작하더니 11월에는 유럽, 남미등 주요 항로 모두에서 운임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이달 16일 기준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종합지수(SCFI)는 작년 같은 주의 830에 비 해 무려 241,3%나 상승한 2,833을 기록했다. 해상운임의 고공행진은 선사들이 2008년 글로벌 위기 이후 몸을 너무 도사리는 보수적 방어경영에다가 예기치 않은 코로나 19의 위기까지 겹치면서 물량 운송 수단의 한계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보고서는 코로나 19로 인한 항만적체와 공(空: 빈)컨테이너 수급 불안정, '보복소비'로 인한 수요확대 등으로 고운임 상황은 더욱 심화되면서 선박과 컨테이너 확보에 심각한 어 려움이 불가피한 실정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중소수출업체들의 타격이 극심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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