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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제주특별자치도 완성을 위한 포괄적 국가기능 이양 방안 모색

5일 ‘2021지방자치 발전포럼’서 특별법 취지에 맞는 권한 이양 방안 논의

 아시아통신 최성수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권한 이양을 위해서는 개개조항에 대한 권한 이전 대신 개별법률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이양할 방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5일 오전 10시30분 제주시 애월읍에 위치한 새마을금고 제주연수원 영실홀에서 ‘(제주특별법) 포괄적 국가기능 이양’을 주제로 2021 지방자치 발전포럼 세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제주대학교 양덕순 교수가 좌장을 맡은 이번 세션에서는 인하대학교 이기우 교수가 발제자로 나섰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강성균 의원, 제주대학교 신용인 교수,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강경식 공동대표, 제주매일 강동우 부국장, 제주연구원 고태호 연구위원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이기우 교수는 발제문을 통해 제주특별법의 문제점으로 ▲22만 자가 넘는 방대한 분량 ▲빈곤한 자치권 이양 ▲제주발전방향을 국가가 법률로 규정하는 자율성 축소 ▲특별법 개정절차의 번잡성 ▲재정적 국가의존성 등을 지적했다.

 

 

이어 제주특별법 법제 개선을 위해 헌법개정과 제주특별법 전면개정 방안을 제시했다.

 

 

이기우 교수는 “판례는 조례에 대한 포괄적인 위임을 허용하고 있다”며 “제주특별자치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권한 이양을 위해서는 개개조항에 대한 권한 이전 대신 법률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이양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성균 의원은 “도민들도 제주특별자치도가 특별하다고 생각하지만 특별법으로 우리의 삶이 나아지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갖고 있다”며 “지난 15년 동안 행정적 제도개선에만 얽매여 제주도민의 삶과 직결되는 권한과 제주의 자연과 문화적 특성에 맞는 개선이 안됐다. 도민중심의 권한 이양에 우선 집중할 필요가 있고 전략적인 선택도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신용인 교수는 “포괄적 이양 방향에는 동의하지만 우리가 이양받은 권한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지도 돌아봐야 한다”며 “권한을 이양 받더라도 시대변화에 맞게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제대로 된 제주의 목표를 세우고 있는지 고민이 필요하다”며 국제자유도시 비전에 관한 재정립 논의를 제안했다.

 

 

강경식 대표는 “자치와 분권 없이 우리나라는 선진국으로 나아갈 수 없다.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본다”며 “과세권을 정부가 가지며 지방에 대한 통제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진지하게 제주의 미래를 설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동우 부국장은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과정을 보면 조삼모사, 희망고문이었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라며 “단순한 권한 이양 숫자가 늘어난 것은 성과가 아니다. 외교・국방・사법 체계 이외에는 권한을 모두를 넘기고, 인적-물절 토대가 부족하다면 이를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며 정부의 의지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고태호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는 도내 기업들이 지원 정책을 이용하려고 해도 제주도에서 처리를 못하고 광주기관을 이용해야 했던 어려움이 있었다”며 “도민들이 느끼는 체감도에 대한 점검과 접근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한편, 2021 지방자치 발전포럼은 제주특별자치도·제주특별자치도의회·한국지방자치학회 등이 함께 지방자치 30년, 새로운 시대정신과 자치·분권·혁신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행사로 자지분권에 대한 미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특별자치도의 제도적 완성을 위해 제주특별법 전부 개정안에 대한 도민 공감대 형성과 공론화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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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시장, "백사마을 사회통합 상징공간으로 재탄생"… 3178세대 차질없이 공급
[아시아통신]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화) 오전 10시, 서울의 마지막 판자촌으로 불렸던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노원구 중계본동 30-3번지 일대)’을 방문해 철거상황을 점검하고 차질없는 주택공급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백사마을은 1960년대 도심 개발로 청계천‧영등포 등에서 살던 철거민 1,100여 명이 불암산 자락에 정착하면서 형성된 곳이다. 지난 2009년 재개발정비구역으로 지정된 후 2012년 국내 최초 주거지보전사업으로 추진되었으나 분양주택과 임대주택 분리 이슈와 열악한 지역 여건으로 인한 낮은 사업성, 사업자 변경 등을 겪으며 16년간 답보 상태였다. 주거지 보전은 저층 주거지 등 동네 일부를 보존하고 아파트와 주택을 결합하는 형태 재개발이다. 하지만 최근 공사비 급등으로 낮아진 사업성을 끌어올리는 게 관건이 됐다. <주거지보전용지→공동주택용지, 사업성 보정계수, 용도지역 상향 등 사업성 대폭 개선> 이에 서울시는 SH와 함께 걸림돌로 작용했던 ‘주거보전용지’를 ‘공공주택용지’로 변경하고, 분양주택과 임대주택에 대한 소셜믹스로 세대통합, 사업성 보정계수 적용, 용도지역 상향 등 과감한 규제 혁신을 통해 사업성을 대폭

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