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16일, 서울 코엑스그랜드 인터콘티넨탈에서 브랜드K 1주년 기념 '브랜드 K의밤'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브랜드K출시 1년의 발자취를 되돌아보면서 새로운 1년을 기원하는 자리였다. 브랜드K는 한국 중소, 중견기업의 참 실력을 대내외에 과시하면서 수출 경쟁력 증가을 위한 전략적 지원과 융합을위해 제정된 정책 브랜드의 대명사이다. 1년 동안 상당한 실적을 거두었다. 지난 9월 선정한 1기 제품(39개)의 경우 올 1~9월 중 매출액이 전년 대비 37,1%, 수출액은 48.4% 증가했다. 또 지난 5월 선정된 2기(81개)의 지난 6~9월 사잉의 제품 매출액과 수출액도 각각 36,3%, 33,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기부는 올해 예비 브랜드K로 선정된 진단키트 등 14개 제품 중 식약처 등 관계기관 인허가가 완료된 13개 기업의 제품을 브랜드K로 선정하고 임증서를 전달했다. 한편, 이날 박영선 장관은 치사를 통해 " 코로나19의 상황 속에서 브랜드K 상품을 중심으로 판매와 수출이 증가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치하 하면서 "2021년도에는 비대면 쉽 활성화, 플래그십스토어 운영 등을 통한 브랜드K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