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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기업>HMM,선적 못해 애먹는 수출기업에 '임시선박'

국내 수출기업들이 수출물량을 실은 배를 구하지 못하고 있으며, 설상가상으로 운임단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아 애를 먹고 있다는 소식이 연이어 전해졌다. 얼마전, '해운의 날'에 부산을 방문했던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해운업계 대표들이 심각하게 하소연했던 부분도 수출 오더는 늘고 있으에도 막상 화물을 실어 나를 배가 부족하고 운임단가가 큰 폭으로 오르고 있어 애로가 크다는 점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 과거 글로벌 해운 경쟁 속에서 해외 거대기업들에게 밀려 파산의 아픔 등 큰 시련을 겪은 바 있는 국내선사인 HMM이 미국으로 수출하는 국내 수출 기업들을 위해 올들어서만 6번째 임시선박을 긴급투입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달 30일, 5번째 임시선박을 띄운데 이어 오늘(10일 ) 6번째로 4,600TEU급 컨테이너 선인 'HMM포워드 호'를 긴급 투입한 것이다. 특히, 오늘 부산항을 출항, 미국으로 향한 임시선박에 선적된 3,900TEU 중 55%가 중소*중견기업의 화물이라는 것. 이들 중소*중견기업들은 배를 구하지 못해 난처한 입장이었는 데, HMM의 긴급선박 투입으로 한 숨을 돌린 것으로 전해졌다. HMM 관계자는 "해외 해운사들이 컨테이너 박스가 부족해 선적하지 못했던 국내 중소 *중견 기업들의 화물과 해외 선사들이 선적하기를 기피하는 기계류 등 특수 화물을 선적해 미국으로 출항하는 것을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HMM은 선박 확보가 어려운 국내 수출기업들을 돕기위해 지난 8월부터 매달 1~2척의 임시 선박을 미주노선에 지속적으로 투입하고 있다. HMM은 국적해운사로 사실상 파산한 옛 한진해운, 현재의 현대상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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