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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김용석 대광위원장, 광주·전남 지역거점 광역교통망 논의… 청년 K-패스 현장 의견도 청취

19일 광주 찾아 담양 보촌지구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 개선대책 및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반영 건의사업 논의, 지역 청년들과 K-패스 간담회도 개최

 

[아시아통신]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김용석 위원장은 12월 19일 광주를 방문해 지역 교통 혼잡 해소와 광역교통망 확충 방안을 논의(오전)하는 한편, 대중교통 K-패스를 이용 중인 청년들과 간담회(오후)를 갖고 ’26년 K-패스 사업 방향에 대한 현장 의견도 청취했다.

 

먼저, 김 위원장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전남 광역교통위원회에 참석하여, 해당 지역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교통망을 확충하기 위한 2개 안건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담양 보촌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따른 혼잡을 해소하기 위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심의·의결하고,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26~’30) 반영을 위해 광주·전남에서 건의한 4개 사업의 추진여건과 우선순위 등을 검토했다.

 

회의에는 고광완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 이창운 인프라경제연구원 원장, 권용석 전주대 교수, 이유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광주·전남은 두 지역이 뜻을 모아 조성한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빛가람 혁신도시)가 자리하는 등 상생과 협력의 기반이 탄탄한 지역”이라며, “지역의 성장거점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주요 산업·생활권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확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회의에 이어 김 위원장은 광주·전남에서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26~’30)에 반영을 건의한 ‘광주~화순 광역철도 사업’을 검토하기 위해 관련 현장을 방문했다.

 

현장을 점검한 김 위원장은 “광주와 화순군청, 화순전남대병원 등 화순군의 주요 시설을 연결하기 위한 사업으로 건의한 만큼,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26~’30) 수립 시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광위는 오늘 열린 광주·전남권 광역교통위원회를 끝으로, 지방 5대 권역을 순회하는 광역교통위원회 일정을 마무리했다.

 

다음으로, 김 위원장은 광주 지역문화공간에서 대중교통 K-패스를 이용하고 있는 청년들과의 간담회를 갖고, 효과적인 K-패스 운영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이번 간담회는 지방에 거주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26년 1월부터 도입되는 ‘모두의 카드’를 비롯하여 사업계획과 개선된 이용자 화면 등을 소개하고, 이용자 관점에서 사업 내용을 친숙하게 설명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K-패스를 이용 중인 지방 청년들이 참석하여 이용 경험을 공유하고, 모두의 카드를 도입한 ’26년 K-패스 사업 방향 및 누리집과 앱의 화면 개선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청년들은 “K-패스를 사용한 이후 대중교통 이용이 늘었고, 생활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된다”는 소감과 함께, “제도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앱·누리집의 디자인 개선, 홍보 강화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대중교통 K-패스가 이용자에게 어떻게 하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지 고민이 많았는데, 오늘 청년들과 논의하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 뜻 깊었다”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복지 정책을 만들기 위해 제안된 내용들을 세심히 살펴보고, 앞으로도 정책운영 과정에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소통하는 자리를 지속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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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호영의원 , 김관영 지사 ,‘ 에너지 식민지 ’ 길 멈추고 ‘ 용인 반도체 유치 ’ 나서야
[아시아통신] 안호영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장이 19일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관영 도정의 에너지 정책 실패를 강도 높게 지적하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새만금 이전’을 위한 협력을 제안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회견에서 현재 전북의 상황을 “송전탑은 꽂히는데 정작 도민과 기업은 전기를 쓰지 못하는 심각한 ‘에너지 모순’ 상태”라고 규정했다. 이어 그는 “이러한 위기를 키워온 것은 외부의 탓만이 아니라, 김관영 도정의 내부 준비 부족과 전략 부재가 큰 원인”이라며 도정의 ‘4대 에너지 실정(失政)’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안 위원장이 꼽은 4대 실정은 ▲한전 바라기 정책의 실패 ▲타 지자체 대비 무능한 행정 ▲불통 행정 ▲실익 없는 희생 방치다. 특히 안 위원장은 경쟁 지방정부인 전남도와 비교를 통해 도정의 무능함을 꼬집었다. 그는 “전남도는 도비를 들여 재생에너지 송전망인 ‘70kV(7만 볼트) 중규모 전력망’을 자체 개발하고 스스로 길을 뚫은 반면, 전북도는 ‘한전이 안 해준다’며 손을 놓고 있었다”며 “이는 여건의 차이가 아니라 의지의 차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도내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