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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해수부 '제2신항' 명칭 '진해신항' 확정

경상남도와 해수부는 18일, '제 4차 항만기본계획'에 따라 진행될 부산항 제 2신항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확정하는 한편, 신항 건설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프레임을 밝혔다. '진해신항'이란 명칭 확정은 지난해 5월, 경남도와 부산시가 맺은 '부산항 미래비전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에 기반한다. 양 시도는 부산항 제2신항 입지를 경남으로 결정하고, 대신 항만 명칭은 지역명을 사용한다는 사전 합의에 따른 것이다. 경남도는 명칭 확정과 관련하여, "과거 부산항 신항 명칭 확정시 지역명을 사용하지 못한 350만 도민들의 아쉬움이 이번에 말끔히 가셔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이날 '진해신항' 건설과 관련한 개락적인 구도를 담은 '2030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을 공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진해신항'은 2022년 착공, 2030년에 완공된다. 선박 접안과 물건을 싣고 나르는 등의 모든 과정이 컴퓨터와 기계가 수행하는 완전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다. 2030년부터 이 신항은 '한국형스마트항만'으로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 간다. '진해신항'은 3만TEU급 초대형선 14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스마트 항이다. 해수부와 경남도는 본격적인 '진해신항' 건설에 앞서 여수 광양항에 선제적으로 5940억원을 투입, '스마트 항만'시스템을 먼저 구축한다. 여기에서 얻어지는 경헙과 노하우 등을 '진해신항'건성에 활용하기 위해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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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량 프로그램 개발’ 안양시 환경정책과 주무관, 제5회 적극행정 유공 근정포장 영예
[아시아통신] 환경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온 안양시 환경정책과 임동희 주무관(환경 7급)이 행정안전부와 인사혁신처가 공동 주관한 ‘제5회 적극행정 유공 정부포상’에서 근정포장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임 주무관은 수질오염총량제 시행에 따라 수질오염물질 배출량 배분을 둘러싸고 안양천 권역 5개 지자체 간의 갈등이 지속되자, 산정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해 3억2000여만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뒀다. 해당 산정프로그램을 통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배출량 분석 및 배분이 이뤄질 수 있게 되면서, 지자체들은 오랜 갈등을 끝내고 2021년 12월 안양천 수질관리를 위한 협약을 맺고 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는 배출량을 둘러싸고 전국 여러 지자체가 서로 대립하는 상황에서 최초로 갈등을 해결한 수질오염총량제의 성공적 모델로 평가받았다. 임 주무관은 이 밖에도 비점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비점오염원 관리지역 지정, 물순환 계획수립 등 환경개선에 기여해 안양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2년 연속(2022~2023년) 선발, 범정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통령상(2022년), 경기도 공공갈등관리 혁신 우수사례 경연대회 우수상(2023년)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