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결과로는 환경(환경문제)에 대한 학생의 관심도가 교원, 학부모에 비해 낮고 현재 학교교육이 환경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길러주는 것에 대해 비동의 응답률이 높게 나타나 생태환경교육 강화의 필요성이 부각됐다.
이번 설문 조사 내용은 ▶학교 구성원의 기후위기 및 대응에 대한 인식 수준 ▶생태문명으로의 전환 필요성 인식과 참여 의지 ▶향후 인천 생태환경교육의 방향 등이다. 설문조사에는 인천의 학생, 교원, 학부모 총 13,467명(초등학생 1,603명, 중·고등학생 4,492명, 학부모 6,039명, 교원 1,333명)이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 평소 환경(환경문제)에 대해 학생 42.12%, 교원 82.90%, 학부모 62.90%가 관심을 갖고 있다(관심이 있는 편이다 + 매우 관심이 많다)고 응답했다.
학생이 교원 및 학부모에 비해 환경(환경문제)에 대한 관심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특히, 중학생(36.94%)이 초등학생(49.03%), 고등학생(46.47%)에 비해 관심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현재 삶의 양식을 전환(에너지와 물질소비량을 절반 이하로 줄이는 방향)할 의향에 대해서는 학생 55.44%, 교원 82.52%, 학부모 65.79%가 전환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학생이 교원 및 학부모에 비해 전환 의향 응답 비율이 낮게 나타났으며 특히, 중학생(49.00%)이 초등학생(70.06%), 고등학생(53.29%)에 비해 전환 의향 응답 비율이 낮았다.
가장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환경 분야에 대해 ▶학생은 지구온난화 및 기후 문제(87.42%), 쓰레기 문제(85.97%), 대기 문제(84.10%) 순으로 ▶교원은 대기 문제(98.50%), 쓰레기 문제(96.62%), 지구온난화 및 기후 문제(96.32%) 순으로 ▶학부모는 대기 문제(97.45%), 지구온난화 및 기후 문제(96.11%), 쓰레기 문제(95.36%) 순으로 응답했다.
현재 학교교육이 환경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길러주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학생 34.44%, 교원 40.81%, 학부모 23.03%가 동의한다고 응답하고,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이 확대되어야 한다는 데에 대해서는 학생 66.32%, 교원 85.82%, 학부모 86.57%가 동의한다고 답했다.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지금보다 더 강조되어야 할 환경교육 방향의 1순위로 교원은 38.48%가 ‘일상생활 속 친환경 실천을 위한 환경교육’을 선정하고, 체계적인 학교환경교육(25.06%), 평생학습과 연계한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13.88%)이 뒤를 이었다. 학부모도 35.88%가 ‘일상생활 속 친환경 실천을 위한 환경교육’을 1순위로 선정하고, 체계적인 학교환경교육(25.65%), 평생학습과 연계한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12.34%)가 뒤를 이었다.
연구책임자인 주현성 파견교사는 “설문 참여율이 다른 연구에 비해 월등하였다는 것은 생태환경에 대한 학생, 교원, 학부모의 관심이 매우 높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촉발된 기후위기 및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하여 인천의 학생들이 생태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 중심의 인천 생태환경교육 발전 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지구의 미래가 없으면 인류의 미래도 없다는 절박함을 인식하고 생태적 전환을 실천하는 생태시민을 양성할 수 있도록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천의 생태자원을 활용한 인천형 생태환경교육을 강화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