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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자살예방센터, 동탄호수공원 주차타워로 이전...자살 예방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 주력

15일 2025년 자살대책 추진 TF팀 출범

 

[아시아통신] 화성특례시 자살예방센터가 동탄호수공원 주차타워에 새롭게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화성시자살예방센터는 지난 9일 시민들의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기존 동탄7동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동탄호수공원 주차타워 지하 2층으로 이전을 마쳤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15일 화성시자살예방센터를 방문해 보다 쾌적한 공간에 새로 단장한 시설 전반을 꼼꼼히 살펴본 뒤, 지역 사회의 자살 예방에 기여한 유공자를 표창하고 관계자들과 함께 지역 특성에 맞춘 자살예방사업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정 시장을 비롯해 화성시서부보건소장, 화성시자살예방센터장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7월 진행된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자살예방사업 컨설팅 결과 보고가 진행됐다.

 

또한, 시는 15일 정구원 화성특례시 제1부시장을 ‘자살예방관’으로 하는 ‘자살대책추진 TF팀’을 공식 출범했다. TF팀에는 서부보건소 보건정책과를 주관부서로 유관 부서 9개가 참여해 전국 표준이 되는 지역 맞춤형 자살예방사업 목표로 전방위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화성시자살예방센터는 지난 2013년 설립 이후 ▲자살 고위험군 발굴·개입·사후관리 및 생애주기별 맞춤형 자살 예방 서비스 제공 ▲생명지킴이 양성, 시민정신건강체험관(T.T zone)·마음안심버스 운영 등 범사회적 자살 예방 환경 조성 등 다각적인 자살 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특히, ‘화성특례시장 자살예방 핫라인(031-5189-1393)’을 운영해 1,674명의 생명을 지켰으며, 현재는 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30여 명의 시민상담가로 구성된 전문봉사단을 조직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시는 해당 전문봉사단은 이달 중으로 모집해, 시민들의 정신건강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시작할 계획이다.

 

또한, 경찰·소방과의 긴밀한 협력 체계 구축과 응급실 내원 자살 시도자 및 자살 유족 지원 등 현장 밀착형 사업을 통해 시민 안전망을 강화하고 있다.

 

화성시자살예방센터는 자살 사고자ㆍ시도자, 자살 유족, 주위 자살고위험군을 돕고자 하는 자 등 화성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화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화성시자살예방센터(031-352-0175)로 문의하면 된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생명을 지키는 일은 그 어떤 정책보다 우선돼야 할 가치”라며 “이번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지역 맞춤형 자살예방정책을 강화하고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특례시는 적극적인 자살예방사업 추진으로 한국정책학회 제14회 한국정책대상 지방자치단체 부문 우수상을 받았으며, 보건복지부 주관 2025년 자살예방의 날 기념 자살예방시행계획 우수 기초지자체 선정돼 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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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의회, 제319회 임시회 폐회…1조 9천억 추경·36건 안건 처리, 교통·복지·교육 등 민생 현안 해결 촉구
[아시아통신] 광주시의회는 지난 15일 제31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7일간의 회기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총 1조 9,261억 원 규모의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해 제2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각종 조례안 및 동의안 등 36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하며 시정 현안 해결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이번 회기에서 가결된 주요 조례로는 아동 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드림스타트 운영 조례안', 안전한 숲길 조성과 관리 근거를 마련한 '숲길 지정 및 관리 조례안', 빗물받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침수피해를 예방하는 '빗물받이 관리 조례안', 소상공인 지원 범위를 확대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소상공인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이 있다. 이를 통해 복지, 안전, 지역경제 등 시민 생활과 직결된 제도적 기반이 한층 강화됐다. 본회의에서는 교통·복지·안전 등 민생 현안이 시정질문을 통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어르신 대중교통비 지원 제도의 조속한 도입과 고령 사회에 맞춘 교통 복지 확대가 시급하다는 점이 강조됐으며, 도로개설 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장물 관리 체계 확립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