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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울산교육연구정보원, 울산학생 사회‧정서 역량 설문 문항 개발

4개 영역별 15문항씩 60문항으로 구성

 

[아시아통신] 울산교육연구정보원 울산교육정책연구소가 울산 학생들의 사회‧정서 역량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 문항을 개발했다.

 

이 문항은‘울산교육종단연구 2024’ 2차 연도 조사에 사용되며, 기존 학업 성취도 중심의 평가를 넘어 학생의 비인지적 역량을 측정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사회‧정서 역량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유네스코(UNESCO) 등 국제기구와 교육부의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핵심 역량으로 강조하고 있다.

 

연구소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문헌분석, 전문가 조사, 설문조사를 거쳐 자기주도 역량, 가치창출 역량, 대인관계 역량, 세계시민 역량 등 4개 영역별로 15문항씩, 총 60문항을 완성했다.

 

자기주도 역량에는 ‘나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내 시간을 스스로 계획해 실천한다’ 등이 있고, 가치창출 역량에는 ‘정확한 근거에 따라 판단하려고 노력한다, 적절한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등이 포함돼 있다.

 

대인관계 역량에는 ‘다른 사람과 다투지 않고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안다, 다른 사람과 한 약속을 중요하게 여긴다’ 등의 문항이 있고, 세계시민 역량에는 ‘다른 문화를 가진 친구를 그대로 존중한다, 서로 다른 생각이나 문화를 가진 사람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등의 문항이 있다.

 

이호중 소장은 “울산교육종단연구로 수집된 사회‧정서 역량 조사 결과는 울산 학생의 성장 발달과 울산교육 성과를 확인하는 주요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라며 “학교 현장에서도 본 문항이 학생의 사회‧정서 역량을 평가하는 도구로 활용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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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비 산정기준 제각각, 연구기관도 들쭉날쭉… 구미경 서울시의원, 서울연구원 연구 운영 가이드라인 전면 개선 촉구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소속 구미경 시의원(국민의힘, 성동구 제2선거구)은 9월 1일(월) 열린 제332회 임시회 기획경제위원회 기획조정실 회의에서 서울시 출연금을 지원받아 운영되는 서울연구원의 연구과제 선정 기준, 부서명에 따른 업무분장 등 관리감독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지적했다. 구미경 의원은 서울연구원이 서울시 산하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가 매년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도 2억5천만 원을 출연해 정책연구과제 1건, 정책이슈리포트 1건을 별도로 요청하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두 연구기관 간 연구과제 배정 기준을 명확히 하여 서울시의 연구주제 선정과 활용방안에 대한 혼선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울연구원 내부의 부서명과 실제 업무분장이 일치하지 않아 프로젝트 배분 과정에서 혼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프로젝트 요청 시 부서명과 업무 범위를 명확히 조정해 과제 배분의 효율성과 연구 수행 체계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미경 의원은 “연구 난이도와 성과 활용성, 연구기간과 예산 구조를 고려한 서울연구원과 한국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간 명확한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며, “출연기관 연구사업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