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카드수수료 부담이라도 덜어주겠다는 취지아래 165억원을 들여 시행하고 있는 '제로 페이'가 사실상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제로페이 시행 1년 9개월 동안 소상공인 1인당 2~3000원의 절감효과를 주는데 머물렀다는 것이다. 26일 국민의 힘 소속 엄태영의원이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간편결제원으로 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제로페이의 소상공인 감맹점 결제액은 이 정책이 도입된 작년 1월부터 올해 9월 말까지 총 1418억원이었다. 전체 제로페이 결제액의 17,1%에 불과 액수였다. 나머지는 소상공인이 아니라 일반 가맹점이나 수수료 절감 혜택과는 무관한 모바일 상품권(지역 상품권) 결제액이었다. 제로페이의 매출 구간별 수수료 율을 적용해 실제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와 비교해본 결과, 1년 9개월 간 소상공인들이 받은 수수료 절감액은 체크카드 대비 최대 15억 4000만원, 신용카드 대비 19억6000만원이었다. 이를 전국 제로 페이 소상공인 가맹점 59만 5508곳으로 나누면 결국 소상공인 가맹점 한 곳 당 수수료 절감액은 체크카드 대비 2587원, 신용카드 대비 3301원에 불과했다는 계산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