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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범수 국회의워, '중앙선 KTX-이음 시범개통, 울주 남창역 무정차' 최종 결정

시범개통 성격, 긴 시간운행과 편도 3회 이유로 정차 최소화

[아시아통신] 중앙선 KTX-이음 시범개통, 남창역 무정차 최종 결정...

서범수 의원, 내년 이후 운행확대 및 시간단축시 재추진 의지 밝혀

 

- 시범개통 성격, 긴 운행시간과 편도 3회 운행 등 이유로 정차 최소화

- 2025년말 차량 도입을 통한 운행 확대와 신호 개량 완료시 재추진

 

남울주 군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던 중앙선 KTX-이음이 최종적으로 울산 태화강역과 부산 부전역에만 정차하는 것으로 확정되었다.

 

KTX-이음은 서울 청량리역에서 경북 안동역을 잇는 중앙선을 운행하는 고속철도로, 이번에 도담~영천 간 복선 전철화가 완료되면서 울산을 거쳐 부산 부전역까지 운행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KTX-이음이 지나가는 각 지자체에서는 정차를 위해 치열한 유치전이 전개되었다. 울산에서는 남창역을 비롯해 태화강역, 북울산역 등 3개 역, 부산에서는 부전, 동래, 센텀, 벡스코, 신해운대, 기장, 좌천 등 7개 역 소재 지자체와 주민들이 정차를 위한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여기에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 또한 주민 교통 편의 제고,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내걸고 지역구 내 정차를 위한 노력을 다방면으로 기울여왔다.

 

하지만 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서범수 의원(울산 울주군)에 따르면 이날 국토교통부는 경북, 울산, 부산 등 지자체가 참석하는 지역협력회의를 통해 울산에서는 도심인 태화강역, 부산에서는 종착역인 부전역만 정차하는 것으로 최종 통보를 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수많은 지자체에서 KTX-이음 정차 요구가 있었으나 이번에는 시범개통 성격으로, 신호 및 차량 여건상 운행시간이 4시간 가량(청량리~부전) 소요될 예정이고, 운행 횟수도 청량리~부전 간 하루 편도 3회에 불과한 점을 감안해 최소 정차로 운영하게 되었다는 입장이다.

 

다만 내년도인 2025년 말에는 차량 추가 도입을 통한 운행 확대와 신호 개량으로 운행시간 단축을 계획하고 있는 만큼, 추후 차량증편이나 정차역 추가 등 열차운행계획을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 국토교통부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서범수 의원은 “KTX-이음의 남창역 정차를 염원해 온 군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정말 송구하다”면서 “지역 국회의원으로서 남울주 군민들과 함께 전방위적 노력으로 남창역 정차가 적극 검토되었지만, 신호 및 차량여건 상 이번 시범개통에는 정차하지 않는 것으로 최종 결정되었다”면서도

 

“내년도 차량도입을 통한 운행확대와 신호개량으로 운행시간 단축시 남창역 정차를 재추진하고, 그 과정에서 군민들과 소통하며 남창역이 남울산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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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특례시의회 유진선 의장, 경기도시‧군의회의장 남부권협의회 제56차 정례회의 참석
[아시아통신] 용인특례시의회 유진선 의장은 1일 오산시 유엔군초전기념관 평화나래실에서 열린 제56차 경기도시‧군의회의장 남부권협의회 정례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는 유진선 의장을 비롯해 배정수 화성특례시의회 의장, 이재식 수원특례시의회 의장, 이상복 오산시의회 의장, 안정열 안성시의회 의장, 하영주 과천시의회 의장 등 경기 남부권 8개 시‧군의회의 의장들이 함께해 지역 공동 현안과 상생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협의회 차원에서 의정활동에 현저한 공적이 있는 우수의원 및 우수직원을 선정‧포상하는 계획을 확정했으며, 차기 정례회의는 안성시의회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인구수 대비 의원 정수가 현저히 부족한 시‧군의회에 대한 문제를 공유하고, 의원 정수 재분배 및 확대 방안을 마련해 중앙정부와 국회에 건의하는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유진선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뜻깊은 역사적 의미가 있는 오산 유엔군초전기념관에서 회의를 갖게 되어 영광스럽다. 다가오는 경기도 시‧군의회의원 한마음 체육대회가 의회 간 화합과 친선을 다지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민족 대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