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은 친환경 선박 전환 가속화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국제 해사 환경에 맞춰, 선박의 화재와 폭발, 해양오염 등을 동반한 복합 해양오염 사고 대응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는 국제 해운*의 순 배출 제로화(Net Zero)를 위해 2050년까지 설정한 온실가스 50% 저감 목표를 100%로 상향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해운사들은 신조선의 약 70%를 친환경 연료 선박으로 발주하고 있다.
* 해운을 국가로 가정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는 개념으로 약 6위권에 해당
해양경찰청은 가스 연료를 쓰는 친환경 선박 운항이 증가*하고, 화학물질의 해상 운송량이 늘어나면 복합 해양오염 사고 위험성도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기존의 탄화수소 계열의 유류 오염 사고뿐만 아니라 화재·폭발 등을 동반한 새로운 유형의 재난형 사고 발생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 총 발주량 522척 중 LNG선 326척(63%), 메탄올선 43척(8%) / 클락슨 리서치(’22년 3분기)
이에 따라, 울산 등 해양오염 발생 위험 해역에서 24시간 대응 체계로 운영 중인 기동 방제팀의 대응 역량을 향상하고, 전문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해양경찰청에 따르면‘22년 해양오염 발생 위험 해역에 기동 방제팀을 신설하여 운영한 결과, 오염물질 유출 가능 개소 봉쇄 등 해양오염 사전 유출 방지 건수는 82% 증가*하였으며, 현장 출동 대응 평균 소요 시간은 약 29%** 줄어들었다.
현장 대응 요원이 기름 오염 사고뿐만 아니라 복합 해양오염 사고에도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유형의 사고 대응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전문성 강화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 이수를 지원하는 한편 현장 훈련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 (사전유출 방지 조치 건수) ’21년(45건) 대비, ‘22년(82건) 37건(82%) 증가
** (해양오염사고 출동 평균 소요 시간) ’21년(41분) 대비, ‘22년(29분) 12분(29%) 감소
아울러, 다목적 친환경 방제함정도 올해부터 해양오염 위험 해역에 배치할 계획이다.
특히, 이 함정들은 기존 방제정 대비 선박 소화 성능이 좋고, 예인 장비를 갖추고 있어 복합 해양오염에도 효과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현진 해양오염방제국장은“친환경 선박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유형의 복합 해양 오염 사고에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방제 전문성을 확보하고 대응력을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복합 해양오염 사고 시 현장 요원의 안전 확보와 체계적인 사고 대응에 필요한 「첨단 장비 등을 활용한 현장 대응 기술 R&D사업*」도 행안부 등 관계부처와 협업하여 추진하고 있다.
*┌ 탄소중립 해상환경 변화에 따른 방제대응 기술개발(‘23~‘27년, 115억)
└ 웨어러블 기반 해상화재·화학사고 대응기술 개발(‘22~‘25년, 205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