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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수원시, ‘살기 좋은 스마트 교통도시’ 조성한다

제3회 교통정책발전포럼 열고, 현재 수립 중인 교통계획 공유

 

 

 아시아통신 박해웅 기자 | 수원시가 2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제3회 교통정책발전포럼’을 열고, 수원시가 수립 중인 교통계획을 알렸다.

 

 

‘편리한 교통, 살기 좋은 스마트 교통도시 수원’을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은 수원시가 수립 중인 교통계획 발표와 유문종 수원시 제2부시장이 주재한 토론으로 진행됐다.

 

 

교통 전문가와 남부·서부·중부 녹색어머니회, 수원서부모범운전자회, 희망둥지협동조합, 경기도 지체장애인협회 수원시지회 등 교통 관련 시민단체 관계자가 참석했다.

 

 

현재 수원시가 수립 중인 교통계획은 ▲도시교통 정비계획 ▲지역교통안전 기본계획 및 실행계획 ▲지방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 계획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및 실행계획 ▲개인형 이동 수단 안전·편의 증진 종합계획(조례) 등이다.

 

 

5개년 계획(2022~2026)인 ‘도시교통 정비계획’은 수원시에서 수립 중인 교통 관련 계획을 모두 포함하는 총괄 법적 계획이다.

 

 

‘사람이 행복해지는 스마트 교통도시’를 비전으로 도시교통 정비계획은 ▲언제 어디서나 빠르게 이용 가능한 스마트교통 ▲승용차보다 편리한 친환경 교통 ▲안전하고 쾌적한 사람중심 교통 등 3대 목표와 목표실현을 위한 9개 추진 전략으로 이뤄져 있다.

 

 

‘지역교통안전 기본계획 및 실행계획’은 5개년 계획(2022~2026년)으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교통안전 정책 목표와 추진 전략을 수립하는 계획이다.

 

 

수원시는 ‘시민 생활에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교통약자가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운수 산업 안전대책 및 교통안전 의식 제고’ 등 3대 목표와 ▲사고 누적 지점 개선 ▲횡단 중 사고 예방 교통안전시설 설치 ▲교통약자 보호구역 개선 ▲운수업체 관리(장비·단속·교육 등) 등 8개 추진 전략을 설정해 검토 중이다.

 

 

‘지방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계획’(2022~2026)은 고령화에 따른 교통약자가 지속해서 증가하는 상황에서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시스템을 마련하는 계획이다.

 

 

‘보행 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및 실행계획’(2023~2027년)은 보행자의 이동 편의성·접근성·안전성을 고려한 보행환경으로 개선하기 위한 계획이다.

 

 

▲보행환경 개선 지구 지정 ▲보행자 전용길 지정 ▲기타 보행자길 지정 등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개인형 이동 수단 안전·편의 증진 종합계획’은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을 활성화하고,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근거를 담은 조례를 준비하는 것이다.

 

 

유문종 제2부시장은 “도시교통의 주체가 자동차에서 사람으로 변화하는 패러다임 전환기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교통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것”이라며 “수원시가 ‘살기 좋은 스마트 교통도시’로 발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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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호정 의장,“예산 우선 순위 겉모습보다는‘기본에 충실한 서울’이 돼야”
[아시아통신]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지반침하의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는 노후 상․하수도관 교체에 속도를 내기 위해 향후 5년간 정비 예산 1조 5천억 원을 추가 투자할 수 있도록 재원 마련에 나선다. 최호정 의장은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 지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개정 조례안 2건을 발의, 지반침하로부터 시민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최 의장은 “한정된 예산에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면 공공 기본 인프라 정비가 가장 먼저일 것”이라며, “기본이 바로 서지 않았는데 겉만 화려하게 치장하는 것은 모래 위에 쌓은 성에 불과하다. 겉모습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서울’이 돼야 한다. 미래세대 부담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노후 시설을 제때 정비해야 한다”라고 조례 개정에 나선 이유를 밝혔다. 이번에 개정 발의한 조례는「서울특별시 수도사업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서울특별시 재난관리기금의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다. 상수도의 경우 2040년까지 장기사용 상수도관 약 2,800km 정비(교체)를 계획하고 있으나,‘중기지방재정계획(’25~’29년)’에는 예산 부족 등의 사유로 목표 대비 약 55% 수준의 정비물량을 반영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