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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청년 목소리가 정책이 된다!…‘송파 청년네트워크’ 위촉

박성수 구청장 “청년들의 목소리가 청년정책의 디딤돌이 되도록 지원할 것”

 

 

 아시아통신 박해웅 기자 | 송파구가 청년들이 정책을 직접 제안하며 구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2022. 송파 청년네트워크’ 위원 36명을 위촉했다고 20일 밝혔다.

 

 

구는 2019년 '송파구 청년정책 기본 조례' 제정을 바탕으로, 청년의 대표성을 높여 당사자가 직접 의제를 발굴, 제안할 수 있도록 만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들과 ‘송파 청년네트워크’를 구성했다.

 

 

올해 운영 4년차를 맞은 ‘송파 청년네트워크’는 그동안 청년대토론회, 청년정책제안발표회, 청년위원 배정제, 청년축제 등 각종 간담회와 토론회, 공론장, 포럼을 주도하며 정책 사업을 발굴하는 등 송파구 청년들의 생각을 대변해왔다.

 

 

구는 지난 1월부터 한 달간 모집을 거쳐 3월 16일 신규위원 32명, 고문 2명, 임원(위원장, 부위원장) 2명 등 총 36명을 위촉했다. 이번에 위촉된 위원들은 2024년 3월까지 2년간 활동하게 된다.

 

 

올해는 고문과 임원진까지 위촉한 것이 특징이다. 구는 나이(만19세~39세) 기준 경과로 활동할 수 없는 기존 위원 중 역량 있는 자를 고문으로 위촉해 자문, 모니터링 등 역할을 이어가도록 했다. 또한 위원 투표로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해 리더로서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공식화했다.

 

 

신규 위원들은 주거, 환경, 취, 창업, 홍보, 소통, 문화, 예술, 참여, 교육 등 분과를 나누어 기존의 청년네트워크가 추진하던 청년 취‧창업 멘토링 플랫폼 ‘송풀’ 운영, 구에서 운영하는 112개 위원회에 청년위원 15% 구성을 목표로 하는 ‘각종 위원회 청년위원 배정제’ 진행, 청년이 직접 기획하고 실현하는 축제 ‘송파청년축제’ 개최, 청년의 목소리를 청년의 감성으로 전달하는 유튜브 채널 ‘송파 청년TV’ 운영 등의 활동을 이어간다. 이밖에 신규 사업으로 청년들의 마음 치유를 위한 ‘찾아가는 청년 고민상담소 마을포차’도 새롭게 선보인다.

 

 

구는 ‘송파 청년네트워크’를 다방면으로 지원해 이들의 아이디어와 목소리를 구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보다 자세한 ‘송파 청년네트워크’의 활동 내용은 송파구청 일자리정책담당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송파 청년네트워크’는 20만 송파 청년들을 대표한다. 앞으로도 청년의 권리와 사회참여 증진을 이끌어 실효성 있는 청년 정책을 발굴할 것”이라며, “나아가 이러한 정책이 지역사회 발전으로 이어지고 청년들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송파구는 전국 최초로 만19세 청년에게 지역화폐 20만원을 지급하는 ‘송파성년출발지원금’ 제도, 청년주택과 청년 창업지원을 위한 ‘방이동 청년허브 빌딩’ 건설(2024년 완공 예정), 취, 창업을 돕는 ‘송파ICT청년창업지원센터’ 및 ‘문정비즈밸리 일자리허브센터’ 운영 등 청년 맞춤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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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의회, 서울시의 일방적인 별내선 감량 운행 계획에 대해 철회 촉구 결의안 만장일치로 채택
[아시아통신] 구리시의회는 12월 18일 제35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성태 부의장이 대표발의한 ‘별내선(8호선) 구리-남양주 구간 감량 운행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김성태 부의장은 제안설명을 통해 하루 평균 4.5만 명의 구리시민이 이용하고 구리시가 매년 260억 원의 운영비를 분담하는 별내선(8호선)에 대해 신규 차량이 아닌 별내선 연장 이전에 기존 운행하던 차량의 결함을 이후로 8호선 열차 일부를 암사역에서 회차시키고 구리-남양주 구간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횟수를 감축하는 운행계획은 특정 지역 시민에게만 피해를 전가하는 것으로 비용은 분담하고 불편은 편중시키는 명백한 ‘구조적 불공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구리시의회는 구리, 남양주와의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없이 추진한 일방적 행정을 규탄하며 ▲별내선 구리-남양주 구간에 대한 열차 감량 운행계획 즉각 철회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 현행 유지 및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 마련 ▲향후 광역철도 운행과 관련한 중대한 변경 사항에 대해 비용 분담 지방자치단체와의 사전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이행 ▲국토교통부에 대해 교통 편익과 광역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