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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성동구 소셜벤처 육성 사업,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 우수사례 선정

전국 최초로 추진한 ‘소셜벤처 육성 정책’ 중앙정부 정책 유도와 법제화 견인에 앞장서

 

 

 아시아통신 박해웅 기자 | 서울 성동구는 전국 최초로 추진한 ‘소셜벤처 육성’ 정책이 행정안전부 주최,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2021년 제11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성동구는 2018년 생산성지수 측정 우수기관, 2020년 우수사례 선정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 수상이다.

 

 

이번 생산성대상 우수사례에는 전국 163개 지자체에서 446건 응모하였고 최종 12개 우수사례가 선정되었으며, 성동구는 ‘소셜벤처 지원을 통한 혁신일자리 창출’ 사례로 ‘상생경제 분야’ 장려상(한국생산성본부표창)을 수상하였다.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은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주민의 삶의 질, 공공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과 역량을 생산성 관점에서 평가하며, 생산성지수 측정‧우수사례 등 2개 영역 우수기관 시상을 통해 지방행정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제고를 유도한다.

 

 

이번 평가에서 성동구는 ▲ 전국 최초 소셜벤처 지원 조례 제정 등 행·재정적 제도 구축 ▲ 자립 기반 마련과 기업하기 좋은 인프라 조성 ▲ 지속가능한 소셜벤처 협업 체계 확립 등 타 지자체와의 차별되는 정책을 통해 소셜벤처 법제화 견인과 중앙정부의 지원 정책 유도, 전국 최대 ‘성수소셜벤처밸리’ 조성을 통한 혁신일자리 창출 등에서 호평을 받았다.

 

 

구는 지난 2017년 전국 최초로 ‘소셜벤처 육성 및 생태계 조성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전담 팀을 꾸리는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를 기반으로 이듬해 성수동에 ‘소셜벤처 허브센터’를 조성하여 업무 공간을 마련하고, ‘창업발전소’를 개설하여 기초 상담부터 IR컨설팅, 데모데이 개최 등 기업 성장을 위한 다양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특히 아울러 잠재력 있는 초기 소셜벤처 자금 지원을 위해 지난 2020년 전국 지자체 최초로 ‘성동임팩트 벤처투자조합’을 결성하고 민관이 참여하는 20억 원 규모 임팩트 펀드를 마련하였으며, 지난해 말까지 9개 소셜벤처에 총 15억 원 규모 투자를 실행했다. 구는 올해도 ‘(가칭)성동 임팩트 펀드 2호’ 조성 추진을 통해 기업들에 투자 수요에 지속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또한 ‘청년 내일 찾기’ 사업과 ‘소셜커리어 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 171명에 소셜벤처기업 취업을 연계하였고, ‘청년 창업 지원’ 사업을 통해 소셜벤처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가 53개팀에 사업개발비를 지원하여 27개팀이 창업에 성공하는 성과도 있었다.

 

 

여기에 지난 2017년부터 매년 ‘서울숲 소셜벤처 EXPO’를 개최하여 민관이 함께 상생와 협력의 길을 만들어가는 축제의 장을 마련, 소셜벤처 협업 체계를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성수동에는 구와 중앙정부, 민간에서 운영하는 소셜벤처 공유오피스 12개소가 있으며, 약 430여개 소셜벤처기업과 VC, 지원 조직 등이 집적되어 전국 전국 최대 규모의 ‘성수소셜벤처밸리’가 조성되어 있다. 또한 2021년 7월 ‘벤처기업육성법’ 개정으로 ‘소셜벤처기업’의 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는데도 힘쓴 바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소셜벤처 육성을 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고 많은 지자체에서 소셜벤처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소셜벤처는 ESG시대 지속적으로 육성해야 할 기업으로 앞으로도 선도적인 역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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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의회, 서울시의 일방적인 별내선 감량 운행 계획에 대해 철회 촉구 결의안 만장일치로 채택
[아시아통신] 구리시의회는 12월 18일 제35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성태 부의장이 대표발의한 ‘별내선(8호선) 구리-남양주 구간 감량 운행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김성태 부의장은 제안설명을 통해 하루 평균 4.5만 명의 구리시민이 이용하고 구리시가 매년 260억 원의 운영비를 분담하는 별내선(8호선)에 대해 신규 차량이 아닌 별내선 연장 이전에 기존 운행하던 차량의 결함을 이후로 8호선 열차 일부를 암사역에서 회차시키고 구리-남양주 구간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횟수를 감축하는 운행계획은 특정 지역 시민에게만 피해를 전가하는 것으로 비용은 분담하고 불편은 편중시키는 명백한 ‘구조적 불공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구리시의회는 구리, 남양주와의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없이 추진한 일방적 행정을 규탄하며 ▲별내선 구리-남양주 구간에 대한 열차 감량 운행계획 즉각 철회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 현행 유지 및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 마련 ▲향후 광역철도 운행과 관련한 중대한 변경 사항에 대해 비용 분담 지방자치단체와의 사전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이행 ▲국토교통부에 대해 교통 편익과 광역교